국토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도시계획적 대응 요구"
국토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도시계획적 대응 요구"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0.05.20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이슈리포트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감염병 대응형 도시계획 방향’ 제시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국토연구원(원장 강현수) 김동근 연구위원은 국토이슈리포트 17호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감염병 대응형 도시계획 방향’을 통해 코로나19의 영향을 검토하고 미래도시의 변화가능성과 도시계획 차원에서의 문제점과 대응책을 모색했다.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코로나19로 인한 직·간접적 영향과 각종 대응책이 일상과 사회·경제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도시환경 측면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해 유동인구의 감소, 대중교통부문의 이용률 감소, 온라인쇼핑거래의 증가, 서비스업의 매출감소, 재택근무의 확대 등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도시가 각종 재난 재해의 위협에 도시계획적으로 잘 대응해 왔기 때문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도시의 위상과 역할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나, 도시 내·외 환경 변화에 따라 도시계획 관련 지표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상업·유통 분야에서는 업종별 지역별 매출 변화 및 회복력 차이가 감지됐으며, 이는 도심·근린 상권선호도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다.

교통 분야에서는 대중교통 이용률 급락과 자가용 이용률의 증가로 인하여, 향후 도시계획 시 간선도로의 용량, 대중교통운용, 노선설정 등의 정책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았다.

산업 분야에서는 제조업 침체, 재택근무 확산에 따라 공장·업무 용지 수요가 변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다.

김동근 연구위원은 도시환경이 직간접적으로 변화하였으므로, 도시계획과 정책에 대해서도 재검토와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았다.

우선 가로활성화·관광도시·압축개발 정책 등은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과 갈등관계를 형성하고 있어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며, 난개발 정비, 자연환경보호 정책은 코로나19 이후의 영세기업·중소상인을 위한 규제 완화 정책과 충돌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대중교통·공유경제 관련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한 대중교통 기피, 1인·전용 공간 선호로 인해 이용률이 낮아지고 사업성이 저하될 것으로 예상했다.

따라서 감염병 재난이 확산되거나 재발할 경우에 대비해 기존 도시정책에 대한 재평가와 더불어, 도시변화 가능성 모니터링을 통해 적시에 도시계획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감염병 대응책에 효과적이었던 도시정책을 고려하여, 포스트로코나 시대에 맞는 감염병 대응형 도시계획이 필요할 것임을 강조했다.

기초생활인프라정책은 일상생활과 개인방역에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고, 감염병 대응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재난대응에 기여했으며, 도시재생·마을만들기 정책은 지역공동체 조성을 통해 재난 발생 시 불안감을 줄이고, 물품 사재기 등으로 인한 2차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특히 스마트시티정책은 감염병 발생을 확인하고, 정보를 제공하여, 확산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고 평가했다.

미래에는 새로운 전염병의 위협이 가속화되고 있어, 기존 도시계획에 감염병과 관련된 새로운 요소를 추가해야 할 필요성 증대되고 있으며, 미래도시의 디지털인프라는 감염병 발생을 예측하고, 상황을 통제하는 공공보건요소인 동시에, 감염병 재난 대응 과정에서 마비된 도시 기능 일부를 대체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