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역북지구 1만 6천 가구 품은 항아리 상권 ‘H-TOP 5 용인’ 눈길
용인 역북지구 1만 6천 가구 품은 항아리 상권 ‘H-TOP 5 용인’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0.05.1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부한 배후수요·개발호재 갖춰 안정적 투자수익 ‘기대’
H TOP 5 용인 투시도.
H TOP 5 용인 투시도.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대책이 아파트로 집중되면서 상가 투자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저금리 기조까지 겹치면서 당분간 유망 상가 투자는 호황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상가 중에서도 특히 항아리 상권이 유망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다. 항아리 상권은 특정 지역에 상권이 한정돼 더 이상 팽창하지 않으면서 소비자가 타 지역으로도 빠져나가지 않는 상권을 뜻한다.

대체로 인근에 1만 가구가 넘는 수요를 갖춘 곳을 말하며, 기업이나 학교, 대형 쇼핑몰, 마트 등 풍부한 고정 배후수요가 존재해 안정적 수익 기반이 확보된 것이 특징이다. 해당 상권에서는 지속적인 소비가 일어나 불황에도 공실 위험이 적고 꾸준한 수익을 거둘 수 있다.

항아리 상권으로 손꼽히는 지역은 투자수익률도 높다. 한국감정원 집합상가 투자 수익률 자료를 살펴보면 서울 대표 항아리 상권 중 하나인 잠실의 경우 2019년 4분기 기준 평균 수익률이 3.12%로 전국 평균 수익률(1.76%)보다 2배 가까이 높은 수익을 거두고 있다.

또한 한국 부자들도 상가 투자에 열을 올리고 있다. KB경영연구소가 자산 10억 이상을 보유한 개인을 대상으로 발표한 '2019한국 부자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부자의 자산 비중은 부동산 자산이 53.7%로 가장 높았다.

부동산 중에서도 거주주택이 19.7%로 가장 높았고 이어 빌딩/상가가 17.9%를 차지하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장기적으로 유망한 투자처에서는 빌당/상가가 24.8%로 가장 높은 순위에 기록돼 있다.

이러한 가운데, 수도권 유망 항아리 상권 중 한 곳인 용인 역북지구에 높은 투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상가가 공급에 나서 눈길을 끈다.

㈜에이치산업개발은 용인 역북지구에 'H TOP 5 용인'을 공급할 예정이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역북동 504-13일원에 위치한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4층으로 구성됐다.

지하 2층과 1층에는 볼링장, 사우나, PC방, 커피전문점, 편의점 등의 엔터테인먼트 시설과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서며 1층과 2층에는 대형 커피전문점과 프렌차이즈 업종 등이 계획됐다.

또한 3층과 4층에는 병원, 헤어샵, 스크린 골프장 등 각종 테마시설을 조성해 다채로운 구성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지하3층과 지상1층에 위치한 주차장은 동급의 상가대비 약2배 이상의 넉넉한 주차장을 제공하고 있다.

이 일대는 용인 역북지구 1만 6000여가구를 배후로 둬 많은 유동인구를 확보한 만큼 투자가치가 매우 높다는 것이 업계 의견이다. 이외에도 김량장동, 역북동, 삼가동 3만여가구의 수요와 인근에 용인 행정타운이 있다.

또한 주변에 명지대, 용인대, 용인송담대 등 다수의 대학이 있어 그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소비력이 높은 대학생 수요만 3만 5천여명 이상으로 추정되는 만큼 미래가치도 기대해볼 만하다. 함박초와 역북초, 용인초, 서룡초, 용인중, 용신중, 용인고등학교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용인 경전철 에버라인 명지대역이 도보권 거리에 위치해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도 장점이다. 인근에 일반 시내버스와 광역버스 노선이 있는 버스정류장과 공항버스 및 시외버스 노선을 갖춘 정류장도 있어 강남권, 분당, 수원 등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여기에 6차선 도로와 4차선 도로의 접목 지역으로 대로변에 위치해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난 우수한 입지를 자랑한다.

이 지역은 용인시 처인구 남동일대 공공개발사업 추진계획 발표가 2020년 3월에 한국토지주택공사 주축으로 처인구 남동지역에 개발 계획이 발표되었다. 신규 세대수만 4500세대이며 유입 인구수는 대략 3만명 이상의 유동인구가 추가 유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용인시 처인구는 하이닉스개발 확정 이후 이러한 추가적인 개발호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처인구 남동의 개발계획이 발표되면서 지역내 유일한 대형마트인 이마트가 위치한 용인시 역북지구으로 투자자의 관심이 쏠리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H TOP 5는 바로 옆에 이마트가 위치하고 있어 지역내 최고의 유동인구량이 발생하고 있고 역북지구 중심 상업지구의 대로변에 위치하고 있어 마지막 남은 대로변상가로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역북동 504-13에 위치할 예정이며, 방문 시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