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연구원, 세계 최초 디지털변전소 '상호운용성 검증장치' 개발
전력연구원, 세계 최초 디지털변전소 '상호운용성 검증장치' 개발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0.05.12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변전소 상호운용성 시험 자동화 검증장치 개발
실행-판정 자동 수행, 판정 정확도 향상···IEC 61850 국제인증 획득
디지털변전소 상호운용성 테스트베드 작동 모습.
디지털변전소 상호운용성 테스트베드 작동 모습.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김숙철)이 디지털변전소 시스템운영 중 발생하는 문제를 사전에 검증할 수 있는 '디지털변전소 상호운용성 검증장치'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디지털변전소는 전력설비의 통신 규격인 국제표준 IEC 61850에 따라 변전소를 구성하는 전력설비의 감시, 계측, 제어 및 보호 기능을 자동화한 것으로 미래 지능형 전력망 구축을 위한 필수 설비·기술로 평가된다.

한전의 디지털변전소는 2013년부터 구축돼 현재 약 90개소가 운전 중이다. 하지만 디지털변전소를 구성하는 설비는 국내외 약 21개 제작사 40여 개에 달해 이로 인해 국제표준을 만족하는 제품일지라도 제작사가 다른 경우 통신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전력연구원은 다양한 제작사가 만든 장치들 사이의 상호운용성을 검증하는 장치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전력연구원의 검증장치는 디지털변전소에 설치되는 전자장치들이 정상작동하고, 다른 제작사 장치들과 원활한 통신이 이뤄지는지 검증할 수 있다.

또한, 검증 절차가 실행부터 판정까지 자동으로 수행해, 시험 기간을 80% 이상 단축했고 판정 정확도를 높였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으로부터 IEC 61850 국제인증을 획득해 성능과 품질도 인정받았다.

전력연구원은 지난 2018년 4월 디지털변전소에 설치되는 기기들이 새롭게 제정된 IEC 61850 Edition 2.0 규격에 따라 동작 여부를 시험할 수 있는 2세대 디지털변전소용 기기의 검증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

이번 검증장치 개발을 통해 전력연구원은 전력설비가 표준에 따라 동작하는지와 설비들이 함께 유기적으로 동작하는지를 시험할 수 있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모두 보유하게 됐다.

전력연구원은 디지털변전소 핵심 기술인 검증장치가 해외 전력설비 시장진출 및 국내 디지털변전소 확대보급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디지털변전소 상호운용성 검증장치'를 통해 안정적인 디지털변전소 구축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도 디지털변전소뿐만 아니라 지능형 디지털변전소 등 차세대 전력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