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89] 건강기능식품과 안 맞는 질병 궁합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89] 건강기능식품과 안 맞는 질병 궁합
  • 국토일보
  • 승인 2020.05.11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사)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本報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유익한 정보제공을 위해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칼럼을 신설, 게재합니다. 칼럼리스트 류영창 공학박사는 서울대학교 토목공학과 수석 졸업에 이어 기술고시 16회 토목직에 합격, 국토교통부 기술안전국장․한강홍수통제소장 등을 역임하며 국가 발전에 봉직해 온 인물로 대통령비서실 사회간접자본기획단 및 국가경쟁력기획단에 근무하며 대한민국 물 문제 해결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특히 ‘병원을 멀리하는 건강관리 에센스’, ‘의사들에게 맞아죽을 각오로 쓴 생활건강사용설명서’ 등의 저서와 수많은 강연을 펼치며 건강 전도사로 나선 류 박사는 本報 칼럼을 통해 100세 시대에 실천할 바른 건강법을 소개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 / 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ycryu1@daum.net

■ 건강기능식품과 안 맞는 질병 궁합

건강기능식품 섭취도 자신의 몸과 맞아야 ‘효과’
고지혈증․당뇨병․우울증 등 약복용시 특히 살펴야

□ 인삼․홍삼 vs 고지혈증․당뇨병․우울증

인삼과 홍삼은 인슐린의 작용을 강화해 혈당 수치가 요동칠 가능성이 크고, 항우울제인 페넬진, 카페인, 알코올과 인삼․홍삼을 함께 섭취하면 카페인이나 알코올의 수치가 예상 밖으로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다. 항 혈액 응고제를 복용중인 고지혈증 환자에게도 인삼․홍삼은 부작용 우려가 있다. 인삼․홍삼은 육체 피로와 면역기능이 염려되는 사람에게 적합한 기능성 식품이다.

□ EPA․DHA vs 고혈압․뇌졸중

EPA․DHA에 포함된 오메가-3 성분은 혈전을 녹여 피를 멈추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뇌졸중 환자나 수술을 앞둔 환자는 섭취를 금한다. 혈압약을 복용중인 환자가 EPA․DHA 제품을 함께 복용하면 혈압 저하가 심하게 일어날 수 있다.

□ 감마리놀렌산 vs 고지혈증

고지혈증 환자 중에 항혈전제를 복용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들이 감마리놀렌산을 함께 먹으면 상처가 생겼을 때 지혈(止血)이 안 돼 위험하다.

□ 키토산․키토올리고당 vs 조개 알레르기

키토산․키토올리고당은 조개류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에겐 맞지 않다. 비타민과 미네랄 흡수가 안 되는 사람도 복용해선 안 된다. 키토산을 장기 복용하면 지용성인 비타민 A·D·E·K 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녹차 vs 카페인 중독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는 녹차추출물은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커피 등을 평소 즐겨 마시는 사람에겐 좋지 않다. 녹차 추출물을 과량 섭취하면 초조감과 불면을 유발하며 심할 경우 카페인 중독이 올 수 있다.

□ 글루코사민 vs 당뇨병․갑각류 알레르기

관절건강에 도움을 주는 글루코사민은 탄수화물(당질)의 일종이다. 혈당을 높일 수 있어 당뇨병 환자들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글루코사민의 원료인 게·새우 등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피하는 것이 좋다.

□ 철분 vs 골다공증

골다공증 치료제를 복용할 때 칼슘이나 철분을 주성분으로 하는 건강식품을 먹으면 치료제의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다. 또한, 과도한 철분 복용은 세포의 산화속도를 증가시키고 면역기능을 떨어뜨린다.

□ 클로렐라․스피루리나 vs 수술․장기 이식

수술을 앞두거나 수술을 막 끝낸 환자는 클로렐라를 삼간다. 클로렐라 안에는 비타민 K가 많이 들어가 있어 혈액의 응고를 지연시킨다. 장기 이식을 받은 사람은 면역거부반응을 억제하기 위해 면역억제제인 사이클로스포린을 복용한다. 사구체신염이나 류머티스질환 등 자가면역질환, 알레르기성 질환 치료제로도 쓰인다.

클로렐라, 스피루리나 같은 면역력 증진 기능이 있는 건강기능식품과 함께 사용하면 약효가 떨어진다. 갑상선암 환자는 요오드 성분이 빠진 것을 골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