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일보 현장 25時] 스마트건설, 민간 역량 끌어낼 정책 마련돼야
[국토일보 현장 25時] 스마트건설, 민간 역량 끌어낼 정책 마련돼야
  • 국토일보
  • 승인 2020.04.30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명기 국토일보 안전 전문기자/ 공학박사/기술사/지도사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
성공 위해 정부 역할 만으로는 한계
창업 환경조성 위한 인력공급 체계 재검토 필요

최근 정부는 건설 산업의 생산성을 25% 이상 향상시키고 공사기간과 재해율을 25%이상 감축해 나가기 위한 스마트 건설사업을 본격으로 추진 중에 있다.

건설 산업의 생산성 향상과 안전성 강화를 위해 ‘18년 10월 ’스마트 건설기술 로드맵‘을 수립했다. ’25년까지 스마트 건설 기술 활용 기반을 구축하고 ‘30년 까지는 건설 자동화의 완성을 목표로 건설 생애주기에 따른 중점 분야에 따른 핵심 기술 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25년까지 건설현장 전반으로 보급 가능한 스마트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약 2천억이 투입되는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사업‘의 연구기관을 선정했다.

총 4개 중점분야, 12개 세부과제로 구성돼 올해부터 약 6년간 약 2,000억 원(국비 1,969억 원, 민간 493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형 연구개발(R&D) 프로젝트이다.

토공장비 자동화와 다수 장비 간 협업 시공을 위한 실시간 통합관제, BIM 기반 모둘러 시공, 로봇을 활용한 무인 원격 시공, 스마트 안전관리, 실제 구조물을 그대로 재현하는 쌍둥이 모델인 디지털 트윈 기반의 가상 시공 시뮬레이션 등 건설공정 전반을 획기적으로 혁신할 수 있는 주요 핵심기술 등이 연구과제로 포함돼 있다.

만약 연구 개발이 성공적으로 수행된다면 드론 측량에 의해 초정밀 3D 디지털 지형모델을 구축하게 되고, 도저, 롤러, 르레이더, 페이로더 등의 다양한 토공장비 운전과 제어가 자동화되며 실시간으로 통합관제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BIM(3D 디지털 구조물 모델)을 토대로 부재 제작과 조립 시 오차 정밀계측과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또한 2대 이상 로봇 크레인으로 협업 시공하여 교량 상판 등 대형구조물의 정밀거치와 조립 등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일본은 건설 산업 생산성 향상을 위해 우리보다 더 빨리 ‘16년부터 i-construction’ 정책을 작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일본은 이미 어느 정도 진척된 건축뿐만 아니라 토목 분야에서도 ICT를 적극 도입해 생산성 제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싱가포르(Singapore)는 ‘스마트 건설’의 첨단공법 시험장으로 변모한지 이미 오래됐다. ‘14년 스마트네이션(Smartnation)으로 거듭나겠다고 선포한 싱가포르는 최근 쏟아내는 각종 공사 입찰 조건에 최첨단 기술과 관리기법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일부 현장은 제조업 공장에서나 사용할 만한 설비를 갖추도록 조건을 내걸 정도이다.

스마트 건설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가 됐다. 우리나라도 일본이나 싱가포르처럼 이런 선도적이고 적극적인 방식을 서둘러 적용하지 않으면 급변하는 건설 패러다임과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도태될지도 모른다.

건설 산업의 생산성 향상과 안전성 강화를 위한 스마트 건설 사업이 성공적으로 건설현장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 만으로는 부족하다.

창의적인 민간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끌어내어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는 스마트 건설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 스마트 건설이 성공하기 위해서 정부는 거시적인 범위에서 관련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민간의 활성화 기반을 조성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민간은 미시적인 범위 내에서 적용 가능한 기술을 구체화하여 사업화해 나가는 투트랙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민간이 관련 기술개발과 기술이전, 사업화가 연계될 수 있도록 정부는 스마트 건설 관련 스타트업에 대한 창업지원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 건설 관련 스타트업이 활성화되고 정착되기 위해서는 인력 공급이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이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을 기존의 교과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대학도 이제는 제발 구태의연하고 낡은 고정관념에서 과감히 벗어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IT나 뇌 공학과 같은 타 산업분야가 점차 기존의 건설 분야를 침범하고 잠식할 것이다.

정부는 신규인력 양성뿐만 아니라 기존의 건설기술자들이 스마트 건설에 대하여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현재의 인력공급에 대한 교육체계 문제점을 분석하여 보완토록 할 필요가 있고, 창업 환경조성을 위한 방향으로 정책의 역량을 투입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직장이나 개인, 건설관련 협회나 단체 내에 스마트 건설 창업 동아리를 구성토록 하고 일정금액의 운영자금을 지원하고 미흡한 IT 등의 전문분야에 대해서는 관련 전문가로 하여금 컨설팅을 실시하는 사업을 추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민간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건설현장에 즉시 적용 가능한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토록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