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컴퍼니 도약 (주)포스트구조기술 주목 … "구조물 안전, 우리가 만든다"
리딩컴퍼니 도약 (주)포스트구조기술 주목 … "구조물 안전, 우리가 만든다"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0.04.20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변하는 법제도 맞춰 고도기술 및 맞춤형 안전 솔루션 제공

구조설계·안전교육·점검·유지관리까지 원스톱솔루션 제공
플랜트 사업장 작업환경개선 위한 강관비계 표준화 제안
기업부설연구소 지정, 가설구조물 조립표준화 연구·제도개선 제시
안전진단전문기관 지정, 가설구조물에서 시설물까지 안전관리
구조설계·안전진단·감리·교육 등 ‘건설종합기술그룹’ 목표

(주)포스트구조기술이 화력발전소 흡수탑 내부에서 강관비계를 점검하고 있는 모습. (오른쪽 두 번째 김곤묵 기술안전연구소장).
(주)포스트구조기술이 화력발전소 흡수탑 내부에서 강관비계를 점검하고 있는 모습. (오른쪽 두 번째 김곤묵 기술안전연구소장).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건설현장 사망사고는 428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직전년도 대비 약 11.8% 감소한 기록이다. 사망사고 줄이기에 탄력 받은 국토부는 2020년 ‘건설현장 사고사망자 3백명 대 감축’을 목표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당국은 올해 현장에서 중대사고가 발생할 경우 재발 방지대책 승인 전까지 공사를 허용치 않게 하고, 안전 부실업체의 벌점 강화 및 발주자·시공사 책임 확대 등을 통해 위험요인을 사전에 근절하고자 한다.

이에 더해 올해는 안전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관련법 시행이 눈앞에 다가왔다.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관리 기본법’(시행 2020.01.01.)에 따라 시설물 관리대상이 크게 넓어졌고,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또 5월 1일 시행되는 ‘건축물관리법’에는 화재안전성능 보강, 정기점검·해체공사 안전관리도 강화됨에 따라 과거 잠원동 철거사고 등의 불미스러운 사고를 막고자 한다.

게다가 12월에는 교육부에서 진행 중인 ‘교육시설 등의 안전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법률’도 하위법령이 제정됨에 따라 학교시설 내진보강 및 정밀안전진단 등에서도 효율적 안전관리 체계가 이뤄질 전망이다.

이렇듯 안전에 관한 규제가 더욱 강화되면서 이를 수행하는 발주자부터 설계사, 시공사까지 안전의식 강화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이런 가운데 설립 5년차에 접어든 구조설계업계 샛별 (주)포스트구조기술(대표 오광진, 이종철)이 급변하는 법령과 제도에 맞춰 이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보다 빠르게 고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관련 파트너(발주자, 시공사)에게 최상의 안전서비스 제공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주)포스트구조기술은 근로자안전과 기술안전을 추구하는 구조에 안전을 더한 근래 보기 드문 특성을 가진 기업이다.

현 정부의 안전관리 대책과 “구조물의 안전, 우리가 만듭니다.”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주)포스트구조기술의 대응전략을 살펴본다.

 

■ 시공단계 가설구조물 안전성 확보 해결책 제시
가설구조물 관련 대형 붕괴사고가 연이어 터지면서 정부가 ‘예방형 안전관리’ 일환으로 건설 본 공사 등에 수행하는 ‘안전관리계획서 작성’의 대상을 확대했다.

다만 가설구조물은 설계단계에서의 구조안전성 검토결과가 시공단계에 적용되지 못하는 태생적 한계에 부딪혀 현장소화가 만만치 않은 실정이다.

실제로 설계단계에서 표준품셈에 의해 산출된 공사비와 시공단계에서 구조계산에 의해 산출된 공사비 차이로 인해 적정물량 투입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아울러 설계단계에서 작성된 설계도서가 시공단계에 적용되지 못하는 사례가 급증하면서 시공사(종합건설업체)의 부담도 가중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전문건설업체가 비용부담을 고스란히 떠안게 되고, 가설자재업체는 또 전문건설업체의 요구에 따라, 또 이들은 구조설계업체에게 맞춤형 구조검토를 요구하게 하는 연쇄 부담효과로 이어지게 된다.

(주)포스트구조기술 김곤묵 기술안전연구소장은 “설계 때 검토했던 부분이 시공 때와 크게 상이해 선제적 대응이 어려운 부분도 있고, 잦은 변경으로 공기나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며 “제한된 공사금액에 맞춰 구조설계가 이뤄지다 보니 최소 물량 투입이 불가피해 이로 인해 가설기자재 단가를 낮출 수밖에 없고, 이럴 경우 자재 누락 및 저품질로 인한 안전 미확보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변경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설계단계에서부터 현장여건을 반영한 설계도서 작성이 선행돼야 하나 관련법 및 제도를 정비하는데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이에 종합건설업체가 구조설계업체에게 설계도서를 제공하고, 구조업체는 구조계산서와 시공상세도, 물량산출 등을 제공하는 직접 체결방식에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이는 관리절차 간소화로 인한 공기 단축 및 비용 절감, 적정공사비 산출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발주한 한강3차 급수체계산업 송수시설공사에서는 대우건설이 직접 구조설계업체와 가설구조물 구조안전성 검토 및 시공상세도 작성 등에 대한 계약을 체결한 사례에서도 잘 드러나 있다.

또한 종합건설업체로부터 가설구조물 구조계산서 작성 및 검토용역을 수주한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제는 원청이 무한 책임을 공감하면서 안전성 확보는 물론, 공기단축을 통해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강한 의지가 엿보인다.

(주)포스트구조기술은 최초 작성된 안전관리계획서 상의 가설구조물 구조계산서 및 시공 상세도가 현장여건과 달라 이를 재작성해야 하는 경우에 대한 보완책을 제시하고 있다. 또 발주자 및 원·하도급 건설사업자들을 위한 기술안전교육도 함께 겸하고 있다.

김곤묵 소장은 “현장여건에 맞는 가설구조물 시공을 위한 사전 현장조사 등 최적의 설계지원으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고, 사전 정밀 구조계산을 통해 최적의 물량산출로 저비용 고품질 가설기자재 확보를 가능케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가설구조물의 구조검토 대상은 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 제101조의2 제1항에 따라 ▲높이 31m 이상인 비계 ▲작업발판 일체형 거푸집 및 높이 5m 이상인 거푸집동바리 ▲터널 지보공 또는 높이 2m 이상인 흙막이 공사 ▲동력을 이용한 가설구조물 등이 해당된다.

 

■ 비정형구조를 위한 강관비계 표준화 제시
정부는 지난해 4월 공공공사 추락사고 방지에 관한 지침을 통해 일체형 작업발판(시스템비계)을 단계적으로 의무화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은 바 있다. 올해 초에는 가설분야 국가건설기준코드를 개정하면서 민간공사까지 확대하기 위한 그 의지를 더욱 견고히 했다.

그러나 석유화학플랜트 및 발전소처럼 현장여건상 시스템비계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강관비계를 사용토록 하는 대신 구조계산에 따른 조립도(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및 작업발판 배치도 등)를 반드시 작성해 설치·사용토록 고시하고 있다.

이에 포스트구조기술은 안전성 및 경제성 확보를 위한 강관비계 표준화 정립을 제안하고 있다. 추후 설치 작업자나 담당 감독자가 변경되더라도 설치 및 점검수준을 동등 이상 유지할 수 있고, 표준물량이 정해져 있어 업체 간 비교견적을 통해 고품질 저가 제품 수급을 가능케 한다는 것이다.

특히 정부에서 예의주시하고 있는 근로자의 추락사고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표준화로 설계도서 검토 소요시간까지 단축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메리트가 존재한다.

김곤묵 소장은 “故김용균 사망사고 이후 작업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발주자와 원청에서 적극적으로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그 일례로 OO파워플랜트 현장에서 발주자를 중심으로 구역별, 작업개소별 강관비계 표준화 설계용역을 추진해 ‘강관비계 표준화 설계도서’를 제작·보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포스트구조기술의 경우 한국서부발전(주)의 태안발전본부와 한국지역난방공사 광교지사, 판교지사 등의 강관비계 표준설계도서를 작성한 바 있다.

 

■ 계획부터 유지까지 ‘원스톱솔루션’… 기업부설연구소 설립도 주목
(주)포스트구조기술은 ‘가설안전이 곧 건설안전이다’를 모토로 가설구조물 기술안전교육은 물론 가설구조물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 등 전반에 대해 국내 유일의 전문엔지니어링 업체로, 가설구조물 One Stop Solution(OSS)을 개발해 건설재해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지난 해 안전진단전문기관을 등록하고 올해는 재해예방기술 지도기관 지정을 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원스톱 솔루션사업은 ‘건설기술진흥법’ 개정 등으로 발주자와 원도급 안전책임이 강화됨에 따라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자재선정, 구조검토, 설치도면 검토, 안전교육, 자재점검, 설치점검까지 범위를 정하고 있으며, 원스톱솔루션 인증마크를 건설현장에 부착해 “안전한 사업장”이라는 인식을 고취시킬 수 있게 된다.

발주처나 시공사는 이 사업을 통해 가설분야 전문인력 기술지도를 받을 수 있고, 가설구조물의 위험요소를 제거할 수 있으며, 공정단계별 문제 발생 시 신속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최근 건설현장에선 가설구조물의 안전성 검토를 위한 구조해석 모델과 표준도 개발 등이 지속 요구되고 있다. 포스트구조기술은 이에 부합하는 연구개발을 진행하기 위해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해 눈길을 끈다.

올해 기업부설연구소에서는 가설구조물 구조해석 툴(tool) 개발, 가설구조물 종류별 표준도 및 하중·재료조건별 구조검토 플랫폼 개발 등과 궁능 활용사업 안전관리 표준 매뉴얼 핸드북 개발 등을 수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