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전용 오피스텔 ‘현성 더 테라스’ 투자수요 관심
1인 가구 전용 오피스텔 ‘현성 더 테라스’ 투자수요 관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0.03.25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로금리 시대… 투자수요 오피스텔에 몰려

1인 가구 비율이 빠르게 늘면서 오피스텔 투자가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 19 여파로 0.75%p라는 사상 초유의 저금리를 기록하면서 당분간 오피스텔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의 규모는 2018년 기준 584만 가구로 약 600만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보다 0.7%p증가한 수치로 2000년부터 매년 오름세를 기록하고 있다.

출처 : 통계청 2018년 인구주택총조사.
출처 : 통계청 2018년 인구주택총조사.

이 같은 현상은 시대적 흐름에 따른 주거형태의 변화로 볼 수 있다. 갈수록 치솟는 집값에 내 집 마련을 포기한 수요가 늘면서다. 지난해 KB국민은행이 20대를 대상으로 주택구매 의사를 묻는 설문조사 결과 20대 응답자 중 41.8%가 주택구매 의향이 없다고 대답했다.

1인 가구가 늘면서 직주근접 요소를 갖춘 오피스텔에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실제로 지난 13일(금) 홍보관의 열고 분양에 나선 '현성 더 테라스' 오피스텔에 분양문의 전화가 늘고 방문객이 많아지면서 계약이 이어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 단지의 경우 개발호재와 풍부한 직주근접 요소를 갖춘 만큼 연 8~10%이상의 수익률이 기대되는 단지로 알려져 있다.

현성기업이 용인시 기흥구 중동 846-2번지에 짓는 '현성 더 테라스' 오피스텔은 지하 5층~지상 14층, 전용면적 19~46㎡ 총 151실 규모로 근린생활시설과 함께 들어선다.

단지는 계약금 10%에 중도금 60% 무이자 대출을 받을 수 있어 금융부담도 줄어들 전망이다. 아파트와 달리 1가구 2주택 등의 유주택 여부와 무관하며 양도세 중과대상 제외, 종합부동산세 면제 등 세제혜택도 주어진다.

전실 복층형으로 일부 실의 경우 테라스가 도입돼 4.1m에 달하는 높은 층고를 기반으로 한 쾌적하고, 넓은 공간감을 확보했다. 특히 동일한 면적의 오피스텔 대비 상하로의 공간 분리가 가능해 공간 활용성을 최우선으로 했다.

실당 1대 규모의 넉넉한 주차공간을 확보해 주차 편의성을 높이고, 임차인이 선호하는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등 풀옵션 빌트인 가전을 제공하고 있다. 단지와 함께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들어서 단지 내에서도 다양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옥상에는 하늘정원이 조성된다.

단지 앞에는 동백죽전대로와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 광역 도로교통망을 갖추고 있고, 지난해 자동차 전용도로인 '신갈우회도로'가 개통돼 교통정체가 개선됐다. 수원 영통과 동백-처인구간 이동시간도 크게 단축됐다.

사통팔달 우수한 교통망에 속해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용인 경전철 에버라인 동백역이 단지 가까이 위치해 걸어서 역을 이용할 수 있다. 역 이용 시 기흥역에서 분당선 환승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강남, 분당, 수원 등지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동백-구성(GTX용인역)을 연결하는 동백-신봉노선과, 광교중앙역을 연결하는 기흥-광교노선 등의 용인시 철도망 노선에 대한 사전예비타당성 검토 중으로 노선 확정시 강남권 접근성이 20분대로 단축될 전망이다.

뛰어난 주거 여건도 눈여겨볼 만하다. 용인 동백 중심상권 초입에 위치한 단지는 이마트와 쥬네브, CGV 등 각종 생활 편의시설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동백2동 행정복지센터와 동백도서관, 용인시박물관 등도 인근에 위치한다.

현성 더 테라스 조감도.
현성 더 테라스 조감도.

호재도 있다. 단지 앞에 위치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연면적 11만1,932㎡, 총 33개 진료과에 1,200병상을 갖춘 대형종합병원으로 이달 1일 정식 개원했다. 병원 상시 근로 직원을 비롯해 외래 환자, 관련 업체 등 고정수요와 유동인구모두 풍부해 안정적인 배후수요를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병원 옆으로는 '용인연세 의료복합산업단지(의료클러스터)'도 함께 추진 중이다. 용인시에 따르면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과 '용인연세 의료복합산업단지' 조성 시 약 4,300여개의 일자리 창출과 5,480억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고 전해 일대 부동산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성 더 테라스'의 홍보관은 용인시 기흥구 중동 724-11 동백 스퀘어일레븐 1층에 있으며, 성황리에 분양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