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역세권 개발사업 ‘순항’… 수혜처는 어디?
동탄역세권 개발사업 ‘순항’… 수혜처는 어디?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0.03.16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동탄역 복합환승센터 개발… 인근 분양 상품 ’인기’
‘동탄역 파라곤 스퀘어’ 투시도. 

동탄역 인근에 공급되는 상업시설로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굵직한 개발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높은 미래가치가 예견되고 있어서다.

가장 기대를 모으는 호재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개발사업이다. 이는 기흥동탄IC–동탄JC 간 1.21km 구간을 지하로 연결하고, 상부 공간에 약 6만㎡ 규모의 공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그간 경부고속도로로 인해 분리돼 왔던 동탄1·2신도시가 통합도시로 거듭남에 따라 동서간 도보 이동이 용이해지는 것은 물론, 쾌적성 향상 및 유동인구 증가가 예상된다.

아울러 동탄역 복합환승센터 개발도 순항 중이다. SRT를 비롯, GTX-A·인덕원선 복선전철· 동탄 트램(1·2호선) 등 4개 노선이 모두 지나는 쿼드러플 역세권으로 조성될 방침인 만큼, 지역 내 기대감이 고조돼 있다. 인근 상업지구의 경우에도, 신규 소비수요 유입은 물론 유동인구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이목을 끈다.

이런 상황에서 각종 호재의 수혜처로 거론되는 ‘동탄역 파라곤 스퀘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동탄역 파라곤 스퀘어’는 지하 3층~지상 39층의 주상복합 ‘동탄역 파라곤’의 단지 내 상업시설로, 지하 1층~지상 2층, 총 211실 규모다. 국내 대표 주거브랜드로 떠오르고 있는 ‘파라곤’ 브랜드가 적용돼 지역 내 기대감이 높다.

‘동탄역 파라곤 스퀘어’는 동탄 2신도시 광비콤 (광역 비즈니스 콤플렉스) 내 동탄역 복합환승센터가 가까운 핵심 입지에 들어선다. 광비콤은 첨단산업 및 비즈니스 기능 강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목적으로 조성되는 특별계획구역으로, 각종 업무·주거·상업·문화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다수 기업체가 입주해 있는 동탄 테크노밸리도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배후수요가 무궁무진하다는 평가다.

특히,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의 최대 수혜처로 거론되는 만큼, 미래가치 또한 높게 평가된다.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로 동탄 1·2신도시를 아우르는 거대한 통합상권이 구축될 전망으로, 늘어난 유동인구를 배후수요로 거느릴 전망이다. 아울러 오는 2021년 오픈 예정인 동쪽 롯데백화점 상권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도 주목되는 요소다.

아울러, ‘동탄역 파라곤 스퀘어’ 는 ‘패밀리 스테이 몰’을 표방하는 만큼, 수요 맞춤형 특화설계 및 MD구성도 진행할 예정이다.

스트리트형 몰 설계를 통해, 효율적인 쇼핑 동선 확보 및 방문객들의 체류시간을 늘리고, 집객력도 한층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다. 차량 방문 고객들의 편의를 돕는 넉넉한 주차공간도 마련할 계획이다.

외부 광장은 부모와 아이, 동물이 즐겁게 놀 수 있는 키즈 플레이파크 및 펫파크로 꾸며질 예정이다. 특히, ‘에메랄드 성을 찾아서’·‘토토의 놀이터’·‘도로시의 모험’ 등으로 명명된 3가지 테마의 광장이 조성되며, 슬라이드·로프놀이·목재계단놀이 등 경사를 이용한 놀이시설과 트램폴린·파이프 소리놀이·자가발전 놀이시설 등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시설, 반려견을 위한 펫놀이터 등이 마련된다.

집객력을 높이는 특화 MD구성도 가치를 더한다. ‘키즈 & 패밀리 존’으로 명명된 지하 1층에는 가족단위 체험형 시설 및 관련 업종 유치를 추진 중이며, 지상 1층은 ‘리빙&트렌드 존’으로 SPA브랜드와 편집샵, 프랜차이즈 음식점, 뷰티샵 등 외부 고객을 유입하는 트렌디 업종을 유치할 계획이다. ‘메디컬 & 에듀 존’으로 구성될 지상 2층에는 병원, 미용실, 약국, 세탁소 등 생활밀착형 편의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분양 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대로 일대에 마련돼 있다. 입점은 2021년 2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