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건설현장 자금집행 기준 1개월로 단축
부산시, 건설현장 자금집행 기준 1개월로 단축
  • 부산=김두년 기자
  • 승인 2020.03.05 0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건설본부, 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코로나19 대응 총력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76개 사업장 매월 자금 집행 통한 중소 하도급 업체 유동성 확대 기대

[국토일보 김두년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 건설본부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침체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공사 관련 자금집행을 기존 3개월에서 1개월 단위로 단축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로 중소 하도급업체의 자금 유동성이 확대되면 코로나-19로 어려운 기업들의 애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시 건설본부는 76개 사업 2,500여 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건설현장 방역대책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신속한 상황 대응을 위해 본부 및 건설현장 내 전담부서, 전담자를 지정해 본부-현장, 현장-유관기관(보건소 등) 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의심환자·확진환자 발생 등 이상 상황 시 즉시 대응하고 있다.

건설현장별로 매일 출근 시 근로자의 건강상태를 점검해 발열, 기침 등 호흡기 이상증상 발생 시 즉시 격리하여 검체를 확보하고, 검사 후 음성 판정 시 현장에 재투입하고 있으며, 현장 내 식당, 화장실 등 공동이용시설 소독 및 방역도 철저히 하여 건설현장 운영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상황을 수시로 모니터링 중이다.

또한, 코로나-19 상황 종료까지 감염 예방을 위한 마스크, 손 소독제, 체온계 등 위생물품 구입과 작업장 방역 및 소독이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산업안전보건관리비를 최대한 활용하여 지원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건설현장 특성상 다양한 지역에서 모인 인력을 통한 작업이 많으므로 확진자 발생에 대한 사전 대비 철저히 하기 위해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및 행동요령 등 일일 보건교육과 홍보활동도 지속하고 있다.

부산시 임경모 건설본부장은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매월 자금집행과 각 건설현장에 대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 및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부산시 건설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