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갑질근절! 공정문화 확산!
남부발전, 갑질근절! 공정문화 확산!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0.03.04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공정 관행 개선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인증 추진
기재부 공공기관 공정문화 우수사례 선정 및 全 공공기관 공유
한국남부발전 직원들이 조직문화 개선을 주제로 CEO와 소통간담회를 하고 있다.
한국남부발전 직원들이 조직문화 개선을 주제로 신정식 사장과 소통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갑질 근절과 공정한 업무처리 확산에 노력하는 발전사가 주목받고 있다. 

공정문화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이 불공정 관행 개선을 위해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인증에 나선다.

남부발전은 올 한해 '공정문화 정착 및 확산, 갑질 문화 개선' 등 조직문화 개선에 앞장선다.

이를 위해 먼저, 거래행위별 위법요소 발굴로 불공정 관행을 개선하고, 내부감시 체계 구축 등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Compliance Program)' 마련으로 관련 인증을 획득한다는 계획이다.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은 공정거래 관련 법규 준수를 위해 기업이 자체적으로 제정·운영하는 교육·감독 등 내부 준법시스템이다.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이 제도와 조직문화 등에 대해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남부발전은 'KOSPO 인권지수' 개발과 측정으로 임직원과 협력사의 인권 향상에 나서고 있다.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인권경영 컨설팅도 추진하며, 협력사 평가시 인권보호 여부를 직접 확인하는 등 갑질 근절과 인권 존중의 문화 확산에도 노력한다.

이 노력으로 남부발전은 지난해 10월 기획재정부,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한 공공기관 공정문화 워크숍에서 ▲CEO가 매주 직접 주관하는 윤리세션 ▲CEO와 직원이 만나는 소통간담회 ▲협력사 안전강화를 위한 비용 현실화 사례를 발표했다. 관련 주제는 공공기관 갑질근절 우수사례로 선정돼 전 공공기관에 공유됐다.

신정식 사장은 "앞으로도 변화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경영진부터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제도적 기반 강화를 적극 추진해 갑질 근절 및 청렴 선도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