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요 자금부담 덜어주는 ‘중도금 혜택’ 눈길
실수요 자금부담 덜어주는 ‘중도금 혜택’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0.03.03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출규제에 중도금 무이자, 이자후불제 등 혜택 잇따라

정부의 대출규제 강화로 중도금 대출이 제한되거나 까다로워진 가운데 수요자들에게 중도금 무이자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단지가 인기를 얻게 될 전망이다.

그 동안 분양시장은 분양가 상승으로 대출 제한에 따른 조달 부담이 커지면서 청약에 당첨되고도 계약을 포기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그래서 현금부자들만 투자 가능한 서울권 아파트 대신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수도권 및 지방권 아파트로 수요가 몰리고 있으며, 이에 부흥하기 위해 건설사들은 무주택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중도금 혜택 제공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다.

현재 수요자들에게 중도금 혜택을 주는 제도는 다양하다. 특히 수요자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비롯해 △중도금 이자후불제 △연체 이자 할인 △선납할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신규 분양에 있어 다양한 중도금 혜택이 제공되고 있다.

이 중 ‘중도금 무이자’는 보통 전체 분양가의 60%에 해당하는 중도금 이자를 계약자 대신 건설사가 부담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수요자 입장에서는 계약금만 있으면 입주 때까지 비용 부담이 없다. 초기 자금 부담이 적은 만큼 입주할 때 담보대출 전환이 쉬워 예비 수요자들에게는 중도금 무이자가 큰 혜택이 될 수도 있다.

‘중도금 이자후불제’는 중도금 대출 이자의 상환 시기를 입주 때까지 연기할 수 있으며 ‘연체 이자 할인’은 중도금 3회차 납부 후 나머지 3회차는 일반 중도금 대출과 비슷한 수준으로 연체 이자를 낸 뒤 잔금 납부 시 한번에 상환할 수 있도록 유예가 가능하다. ‘선납할인’은 중도금을 예정된 기일보다 선납하면 할인 혜택을 주는 특징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과 수도권의 대출이 어려워질수록 수요자들은 대안을 찾을 수밖에 없다”면서 “특히 계속된 정부의 부동산 대책으로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에 투자 할 수 있는 수요가 한정 될 수 밖에 없는 만큼 수요는 상대적으로 대출규제가 덜한 지역과 중도금 혜택이 가능한 단지로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중도금 혜택 제공하는 주요단지

(주)유림E&C가 경기도 양주옥정신도시 A-20(1)블록에 공급하는 ‘양주옥정 유림노르웨이숲’은 1차 계약금 1천만원 정액제와 중도금 60%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단지는 등기 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며, 3월 10일부터 12일까지 계약을 진행한다. 전용면적 72~84㎡, 총 1,140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유치원부터 초·중·고교(개교 예정 포함)까지 모두 도보로 통학할 수 있다. 지난 12월 착공된 7호선 옥정역(가칭) 완공 시 강남구청, 학동, 논현역 등 강남권역으로 환승 없이 이동도 가능하다.

HDC현대산업개발이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415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속초2차 아이파크’ 역시 1차 계약금 1천만원 정액제, 중도금 60%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계약금 10% 완납 시엔 전매도 가능하다. 전용면적 79~156㎡, 총 578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동서고속화철도 속초역세권 개발부지와 인접해 있으며, 속초역(예정)을 통해 서울 용산까지 75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아시아신탁(위탁자 포브로스)이 전라남도 여수시 웅천동 1887-1번지 일원에 시행·분양하는 오피스텔 ‘웅천 롯데캐슬 마리나’도 계약금 1차 1천만원 정액제, 중도금 60% 전액 무이자가 제공된다. 전용면적 28~70㎡, 총 550실 규모로 조성된다. 여수 웅천지구의 마리나 항만에 들어서며, 바다 영구 조망(일부 제외)이 가능하다.

대우건설과 SK건설이 경기도 수원시 팔달8구역 재개발을 통해 공급하는 ‘매교역 푸르지오 SK VIEW’는 중도금 이자후불제 혜택을 제공한다. 총 3,603세대 중 전용면적 59~110㎡, 1,795세대가 일반분양된다. 분당선 매교역과 인접해 있으며, 단지 내엔 학교도 들어선다.

GS건설이 대구광역시 중구 남산4동 2478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청라힐스자이’는 중도금 60% 이자후불제 혜택이 제공된다. 전용면적 59~101㎡, 총 947세대 규모로 공급되며 이중 656세대가 일반 분양된다. 대구지하철 2, 3호선 환승역인 청라언덕역이 가까이에 위치해 있으며 초, 중, 고교 등 교육시설과도 인접해 있다.

중도금 혜택 제공하는 주요 분양단지

(OT : 오피스텔)
(OT : 오피스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