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산업개발, 한전 자회사 편입 논의
한전산업개발, 한전 자회사 편입 논의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0.02.28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사업 노사전문가 협의체, 한전에 '절차 진행 요청' 공문 발송
한전, 지분 팔아 유동성 확보 계획 제약될 듯
발전사 관계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과 법률에 따라 추진할 예정"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한전산업개발이 한국전력공사 자회사로 재편입되는 절차가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중부발전 등 5개 발전 공기업과 비정규직, 전문가, 여당으로 구성된 노·사·전문가 협의체는 한전산업개발의 한전 자회사를 통한 정규직 전환에 합의하고, 최근 한전에 이 방안을 검토해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한전과 발전 5사가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입하고, 공공기관 지정 후 임직원을 한국전력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발전5사는 지난 2017년 발표된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각 사별 협의체를 구성해 이들의 정규직화 방안을 논의했다.

논의는 지난 2018년 12월 故김용균 씨 사망사고를 계기로 탄력을 받았다.

발전사 관계자는 "향후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 및 관련 법률에 따라 정규직화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이에 따른 재정부담이다.

28일 한전에 따르면 2019년 연결기준, 한전 영업손실은 1조3,566억원이다. 전년대비 매출은 1조5,348억원, 영업이익은 1조1,486억원 감소했다.

한전산업개발이 공공기관으로 편입되면 인건비 상승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한전으로서는 대응책 마련이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한전은 작년까지 한전산업개발 지분 전량을 '매각 가능 물량'으로 공시해 매각을 통한 유동성 확보를 구상했다.

한전산업개발은 발전설비 운전·정비업체로 한전 자회사였다가 지난 2003년 민영기업으로 전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