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 수익형 부동산 ‘동탄레이크 자연앤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 3월 분양
알짜 수익형 부동산 ‘동탄레이크 자연앤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 3월 분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0.02.25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탄호수공원 인근 알짜 상업시설… 투자 안정성 높은 수익형 부동산 ‘관심’
동탄레이크 자연앤푸르지오 조감도.
동탄레이크 자연앤푸르지오 조감도.

지난 10월부터 기준금리가 4개월째 역대 최저수준인 1.25%를 기록, 아파트보다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게다가 정부의 강도 높은 주택규제 또한 이어지고 있어 부동산 구입에 미치는 영향이 큰 상황이다.

이렇듯 최저금리 시대가 계속되면서 투자자들의 이목은 금융자산보다 실물자산으로 집중되고 있다. 은행 예·적금을 통한 금융 수익이 물가상승률과 비슷한 수준이라 사실상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 보니 투자자들이 수익형부동산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12.16 부동산 대책을 통해 고가 주택에 대한 기준을 공시가격에서 시가로 변경해 규제 강도를 높여 고가주택에 해당되면 양도소득세 부과, 취득세율이 높아진다. 여기에 오는 21일부터 서울을 포함해 성남, 과천 등 수도권 규제지역은 3억 원 이상, 이외에 비규제지역에서는 6억 원 이상 주택 구입시 소명자료도 제출해야 한다.

이처럼 아파트값 안정을 위해 정부 규제가 강화되면서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하고 대출의 폭도 보다 넓게 활용할 수 있는 수익형부동산이 분양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실제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해 12월 서울시 강동구 천호·성내3재개발구역에 공급한 '힐스테이트 천호역 젠트리스' 오피스텔(182실)은 단기간에 완판에 성공했다. 같은 달 대구시 중구에 공급한 '대구역 제일풍경채위너스카이' 오피스텔(164실) 역시 평균 12.66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마감됐다.

업계 관계자는 "저금리 시대가 지속되면서 투자자들이 새로운 투자처를 찾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규제가 적은 상가·지식산업센터 등 수익형부동산이 주목받고 있다"라며 "이러한 흐름에 맞춰 수익형부동산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만큼 다양한 상품 중에서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춘 안정적인 상품을 노려보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오는 3월 동탄2신도시에 알짜 상업시설이 분양을 앞두고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그 주인공은 동탄2신도시 A86블록에 위치한 '동탄레이크 자연앤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다. 지상 1~2층 1개 동, 총 8실로 구성됐으며, 이중 전용 29~30㎡ 6실만 공급에 나설 예정이다.

이 상가는 동탄레이크 자연앤푸르지오 704가구 고정수요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근 4,500여세대의 주거단지 배후수요도 갖추고 있다. 여기에 동탄의 랜드마크인 동탄호수공원과도 가까워 호수공원을 이용하는 유동인구도 흡수할 수 있을 전망이다.

동탄레이크 자연앤푸르지오는 아파트 분양당시 높은 평균 6.17대 1의 청약경쟁률로 마감될 만큼 우수한 입지를 자랑한다. 동탄호수공원과 인접해 풍부한 녹지비율을 자랑하며 단지 바로 옆에 초, 중, 고교가 자리한 학세권 단지다.

편리한 교통망도 갖췄다. 단지 인근 동탄대로와 동탄순환대로를 통해 동탄역, 동탄테크노벨리 이동이 수월하고 경부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 순환도로 등을 이용해 서울, 수도권 등 광역으로 이동하기 쉽다. 또한 GTX-A노선 동탄역 이용시 삼성역까지 20분이면 이동이 가능하다.

분양관계자는 "단군 이래 가장 낮은 초저금리 시대가 이어져 상대적으로 이자부담이 덜한데다 아파트 규제가 심해지고 있어 수익형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다"라며 "동탄레이크 자연앤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는 704가구 고정수요는 물론 인근 풍부한 배후수요에 희소성까지 누릴 수 있어 안정적인 투자를 바라는 분이라면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동탄레이크 자연앤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의 분양은 내정가 이상 최고 금액을 입찰한 사람이 낙찰 받는 방식인 실별 '내정가 공개 경쟁입찰'로 진행될 예정이다. 상가 입찰은 3월 10일 경기도시공사 토지분양시스템(https://buy.gico.or.kr)에서 인터넷 전자입찰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