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한국시설물안전진단협회 박주경 회장에게 듣는다
[특별인터뷰] 한국시설물안전진단협회 박주경 회장에게 듣는다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0.02.24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진단전문기관 법제도 진입에 모든 역량 쏟을 것”
관·산·학·연 기관 협력… 연구·교육·기술발전 등 총력
시설물안전교육원, 올 시범사업 거쳐 내년 정식 추진
스마트기술 시대… 업계, 낙오 없이 혁신의 길로 나아가야
시설물안전법 입법취지 따라 기술자 권익보호 최선 다할 것“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건설산업이 시공에서 안전·유지관리 산업으로 변환하는 시점에서 스마트 안전·유지관리를 선도하고,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협회가 법정기관으로 지정돼야 합니다.”

올해 정기총회서 연임에 성공한 한국시설물안전진단협회 박주경 회장의 경자년 새해 일성이다.

협회는 1995년 설립 이래 건설공사 안전관리와 공용중인 시설물 안전진단, 계측, 보수·보강설계 및 유지관리기술 개발 등을 통해 공공의 안전과 국민복리에 기여하는 민간 안전진단전문기관이다.

박 회장은 “아울러 시설물안전관리 분야도 4차산업 혁명을 맞이하고 있는 만큼, 낙오되지 않고 지속 스마트 안전·유지관리 기술을 활용한 혁신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법정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새 도약에 나선 박주경 회장을 만나 한국시설물안전진단협회의 미래 청사진을 들어봤다.

 

-안전산업이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건설산업분야는 공공공사가 약 20%, 민간공사가 약 80%에 이릅니다. 이 가운데 시설물안전분야는 공공(1,2,3종)이 약 40만개(5%) 정도인 반면, 민간은 약 720만개(95%)에 달하는 실정입니다.

문제는 공공시설은 관리가 잘되고 있으나 민간시설 등은 관리부재로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겁니다. ‘건축물 관리법’이 2020년 5월 시행예정이나 관리주체의 비용부담을 무시할 수 없을 겁니다.

-안전진단 시장 규모는 어떠한지요.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법정용역은 2019년 기준 약 4,300억원(42%)이고, ‘건설기술진흥법’에서는 약 1,300억원, 전력구·하수암거·문화재·군시설·원자력 등 공공용역이 약 1,000억 규모입니다.

민간용역은 건축물 안전진단 및 설계 시 주변시설물 안전진단성 평가, 건설공사 주변시설물 사전·사후 진단, 건축물 하자분쟁에 따른 진단감정, 보수·보강설계, 리모델링 안전진단분야에서 약 3,400억원(33%) 대로 형성되고 있습니다. 계측이나 장비, 시험, 소프트웨어 등이 약 2,000억원 정도입니다.

-올해 가장 역점을 두는 사업은.
법정기관 지정 추진입니다. 지난해 국토교통부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거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위원회에 논의됐지만 현재 계류 중입니다. 사실상 이번 국회에서는 불발됐고, 다음 국회에서 재추진할 예정입니다.

안전진단전문기관은 공중의 안전을 도모하고 재난을 예방하기 위해 도로, 철도, 댐 등 사회기반시설과 대형 건축물의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성능평가 등을 수행하면서 주요 시설물 안전관리에 중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건설산업이 안전·유지관리 산업으로 변환하는 시점에서 스마트 안전·유지관리를 선도하고 있는 우리 협회가 법정기관이 돼야 전반적 시설물 관리의 효율성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유관기관과는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요.
‘시설물안전법’을 근간으로 하는 한국시설안전공단과 대한시설물유지관리협회,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 2019년까지 시설안전공단, 교육시설재난공제회, KT, 서울시교육청, 명지대학교 스마트 사회인프라 유지관리학과, 노후교량 장수명화 연구단, 한국건설안전환경실천연합 등 관·산·학·연 7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제도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아울러 공동연구 및 교육, 산업 등 기술발전을 위한 협력에 지속 노력 중입니다.

-시설물안전교육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시죠.
현재 1,168여개의 안전진단전문기관에 종사하는 기술자가 2만여명에 이릅니다. 이들을 교육하고 있는 교육기관이 공단 등 3개 정도 있으나 공단을 제외하고는 실무교육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협회 산하 안전진단전문기관은 이미 공학박사, 전문기술사 등 수 십 년 동안 안전진단기술을 익혀온 전문기술자를 2,000여명이나 확보하고 있습니다. 용역을 직접 수행하고 있고, 교량 및 터널, 수리, 항만, 건축 현장에서 실습할 수 있는 여건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올해 시범사업을 거쳐 2021년부터 법정교육을 실시토록 추진 예정 중입니다.

-협회 명칭이 변경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협회는 시설물안전법의 근간이 되는 ‘시설물’과 ‘진단’을 넣어 우리 업역과 이익을 분명히 하는 명칭으로 쓰여 왔습니다. 그러나 업계는 진단뿐만 아니라 내진성능평가, 건축물 점검기관 등 시설물의 안전규정이 확장되고 있어 진단만으로는 외연을 넓힐 수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또 대부분의 협회나 기관들이 명칭을 줄이는 추세인 만큼 협회 명칭을 ‘한국시설안전협회’ 등으로 명칭을 변경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회원사들의 공론을 거쳐 확정할 예정이나 언제 변경이 될지는 미정입니다.

-안전진단업계의 스마트기술 활용방안은 무엇인지요.
정부는 지속 가능한 SOC 시설물의 안전을 위해 기반시설의 원상복구, 보수·보강 등 단순 유지관리에서 Life Cycle에 기반한 수명연장과 대수선을 통한 스마트관리기반 구축으로 안전관리 정책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시설안전분야도 4차산업 혁명시대에 낙오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상유지에 집착하지 말고 스마트 안전기술을 활용한 혁신의 길로 가야 합니다.

특히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등은 시설물 안전관리를 고도화할 수 있는 핵심기술입니다. IoT센서로 시설물의 진동, 기울기, 변형 등의 안전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안전진단 전문가들이 참여해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보수·보강 시점까지 예측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안전진단과 유지관리 분야의 신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유지관리 로드맵이 시급히 구축돼야 합니다.

아울러 모든 시설물의 안전정보를 수집·저장·분석·공유하는 플랫폼 구축과 함께 실시간 Data관제로 시설물의 안전을 모니터링 하고 위험시 바로 대피할 수 있는 국가 방재시스템과의 연계가 필요합니다.

-안전진단업계 권익보호 및 시설물 안전강화를 위한 제언 부탁합니다.
시설물 안전이 규제 방향으로 가다보니 건설산업에서 안전·유지관리 산업으로의 전이와 발전이 현재 더딥니다. 지난해 처음으로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으로 모 대학교에 대학원 과정이 생겼지만, 안전관련 교육기관이나 학부과정은 여전히 없습니다.

또 안전장비나 프로그램 인증, 하도급 관리체계, 계측, 시험, 분석과 보수·보강 설계에 이르는 안전산업 생태계도 건강히 돌아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25년간 안전진단전문기관은 열악한 상황에서 시설물 부실점검·안전진단으로 인한 사고를 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안전에 대한 국가의 컨트롤타워가 없는 상황에서 정책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지 않을 경우 이해집단 사이에서 이해충돌이 발생하고, 나아가 시설물의 안전은 크게 위협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협회는 시설물안전법의 정신과 입법취지에 따라 안전진단사업의 발전과 기술자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