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장관, 화천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현장 긴급점검
조명래 장관, 화천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현장 긴급점검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0.02.05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틈없는 방역으로 바이러스 차단 철저 당부"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조명래 환경부 장관 5일 오후 강원도 화천군을 찾아 야생멧돼지 이동차단 울타리 및 폐사체 매몰지, 소독통제초소 등을 돌면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방문은 최근 화천군의 야생멧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양성 검출이 급증라고 있는 가운데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활동을 점검하고, 관계자를 격려하기 위해 이뤄졌다.

화천군에서는 올해 1월 8일 야생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처음 발생한 이후 2월 4일까지 50건이 발생했다.

조 장관은 먼저 민통선 내의 화천읍 풍산리에 위치한 폐사체 매몰지점 6곳을 꼼꼼히 살펴봤다.

이들 매몰지점은 올해 1월 8일부터 16일까지 아프리카돼지열병 양성으로 검출돼 폐사체를 매몰한 곳이다.

 이어 생석회 도포, 경고안내판 부착 등 사후관리 현황을 확인했으며, 야생멧돼지 목욕장, 비빔목 등 바이러스가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은 곳도 빠짐없이 소독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밖에 광역울타리 설치구간을 찾아 훼손 여부, 출입문 잠금 상태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폐사체 수색에 참여하는 장병들에 대한 철저한 방역을 당부했다.

 조 장관은 “화천지역에서는 양성개체가 광역울타리와 인접하여 발생하고 있어 확산을 차단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군부대와 협조해 폐사체 수색 범위를 넓히고, 울타리 관리와 현장 소독 등 바이러스 방역 활동을 강화해 달라”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