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 강구조 관련 전문 리포트 '발간'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 강구조 관련 전문 리포트 '발간'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0.01.30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구조 관련 동향, 기술 및 전문통계 등을 집대성한 강구조 전문지
건설환경 변화에 대응한 산학연 대표 소통채널 역할 기대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회장 김상균)는 2020년 1월, 강구조 관련 전문 이슈리포트인 ‘Steel & Structures’ 창간호를 발간하고, 앞으로 격월로 리포트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강구조 전문 리포트의 발간의 배경에는 급변하는 건설환경 속에서 강구조 수요 확대를 위한 철강사들의 위기감이 그대로 녹아있다.

최근 철강사들은 과거 B2B 중심의 판매 전략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에게 직접 다가가기 위한 전문 브랜드들을 속속 런칭하고 있으며 포스코의 INNOVILT, 현대제철의 H-Core, 동국제강의 Luxteel 등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도 건축 발주를 고민하는 많은 소비자들에게 강구조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산-학-연이 함께 강구조 발전을 고민할 수 있는 수단으로 ‘Steel & Structures’를 선보임으로써 철강사들의 전략과 궤를 같이 하고 있다.

실제로 강구조센터 회장직을 맡고 있는 포스코 김상균 실장은 발간사를 통해 “건설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시장전략을 세우고 강구조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강구조 전문 이슈리포트 ‘Steel & Structures’를 발간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본 리포트가 강구조 이용기술을 개발하시거나 철강재를 사용하시고자 하는 발주자 및 관련 엔지니어들이 쉽게 강구조 기술을 접할 수 있도록 소통의 창구가 되기를 희망하며, 이를 계기로 우리 철강업계와 건설 강재가 미래의 선진 건설산업 육성에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