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건설기계 DPF' 현장 모니터링 확대 및 개선방안 마련 추진
환경부, '건설기계 DPF' 현장 모니터링 확대 및 개선방안 마련 추진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0.01.2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창현 의원 제기한 DPF 결함 없어… 차주 신청에 의한 A/S일 뿐
최근 신창현 의원이 제기한 건설기계 DPF 현장 모니터링에 대한 점검결과 요약표(자료제공=환경부).
최근 신창현 의원이 제기한 건설기계 DPF 현장 모니터링에 대한 점검결과 요약표(자료제공=환경부).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환경부가 지난 27일 국토일보의 ‘레미콘트럭 DPF 잦은 고장 골치’ 보도와 관련해 후속조치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29일 환경부는 건설기계 배출가스저감장치(DPF)에 대한 국회, 건설업계 등에서 제기한 장치성능(출력저하, 매연발생 및 잦은 고장) 민원에 대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기(旣) 부착차량에 대한 모니터링을 확대실시하고, 리콜명령, 무상수리, 교체 등을 포함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신창현 의원은 DPF를 부착한 레미콘트럭 총 7대를 대상으로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6대가 결함이 있다고 전한 바 있다. 아울러 리콜명령을 내리고 무상수리, 교체 등 필요한 조치를 서둘러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췄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현장 점검시 DPF 부착 전후 매연농도, 출력저하, 필터기공 상태 등을 점검했으며, 점검 결과 DPF 성능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고, 그 결과를 업계와 공유했다고 해명했다.

당시 현장에서 레미콘차량(6대)에 대해 점화플러그, 필터부분 온도센서, 에어펌프 모듈, 버너, 필터교체 등 A/S가 이뤄졌으나, 이는 DPF 현장 모니터링이 완료된 이후, 차량 소유주의 신청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건설기계업계측에서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정책에 대한 협조가 미흡하다는지적도 제기된다.

한 관계자는 "건설기계 관련 협회에서 개인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정부의 DPF 장착 정책에 적극적인 협조를 하도록 앞장서야 함에도 불구하고 뒷짐을 지고 있는 인상이 짙다"고 전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건설업계측으로부터 장치의 성능에 대한 문제 제기가 지속 제기되는 점을 감안해 향후 레미콘운송총연합회 등 건설업계와 협의해 DPF 점검 대상을 대폭 늘려 추가적인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필요 시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