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건설사 브랜드평판 1위… 삼성물산, 대우건설 뒤이어
현대건설, 건설사 브랜드평판 1위… 삼성물산, 대우건설 뒤이어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0.01.22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건설회사 브랜드 30개 빅데이터 분석결과 발표
30개 건설사 브랜드평판 순위표.
30개 건설사 브랜드평판 순위표.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대우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1월 21일부터 2019년 12월 22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9,653,367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019년 12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42,826,593와 비교해보면 23.54%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SK건설, 대림산업, 동부건설, 한화건설, 두산건설, 부영, 호반건설, 신세계건설, 쌍용건설, 금호건설, 코오롱글로벌, 계룡건설, 서희건설, 신원종합개발, 태영건설, KCC건설, 성지건설, 남화토건, 동문건설, 한신공영, 일성건설, 이테크건설, 남광토건 순으로 분석됐다. ​

1위 현대건설(대표 박동욱) 브랜드는 참여지수 27만6,384 미디어지수 68만7,198 소통지수 94만5,805 커뮤니티지수 124만6,127 사회공헌지수 71만5,7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7만1,26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746,275 비교하면 32.63% 하락했다.

2위 삼성물산(대표 허창수, 임병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26만6,592 미디어지수 55만776 소통지수 78만714 커뮤니티지수 36만1,624 사회공헌지수 36만2,9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2만2,669로 나타났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17만7,378와 비교하면 6.67% 상승했다.​

3위 대우건설 (대표 이영호, 고정석, 정금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5,680 미디어지수 322,134 소통지수 878,823 커뮤니티지수 51만4,036 사회공헌지수 46만1,6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만2,359로 집계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51만2,036와 비교하면 8.7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건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면 지난 2019년 12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4,282만6,593와 비교해보면 23.54%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49% 하락, 브랜드이슈 25.75% 하락, 브랜드소통 21.18% 하락, 브랜드확산 10.69% 하락, 브랜드공헌 36.09% 하락했다”며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0.22%로 분석됐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