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연구원 "오버투어리즘 갈등, 주민 환원사업으로 극복할 수 있어"
국토연구원 "오버투어리즘 갈등, 주민 환원사업으로 극복할 수 있어"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0.01.16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감천마을 예로 환원사업 모델 제시
북촌 한옥마을 이미지(자료출처=픽사베이).
북촌 한옥마을 이미지(자료출처=픽사베이).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오버투어리즘으로 인한 지역공동체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환원사업으로 이를 극복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오버투어리즘은 관광객이 너무 많이 몰려들어 해당 지역의 주민들이 피해를 보는 현상을 뜻한다. 한 예로 서울 북촌한옥마을내 쓰레기 무단투기나 교통대란, 소음공해 등으로 거주민들이 신음하고 있다.

이에 국토연구원 안소현 책임연구위원은 “오버투어리즘으로 인한 지역공동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마을의 관광지화로 인해 발생하는 혜택이 주민에게 환원될 수 있는 모델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오버투어리즘은 관광객의 급증으로 야기된 현상이지만, 그 이면에는 교통문제, 지구단위계획문제 등 여러 사안이 맞물려 있으며, 관광지화로 인한 개발이익을 누리는 데 상대적인 불평등이 발생하는 것이 가장 크다는 이유다.

이에 대해 지역공동체 구성원 각자가 처한 상황과 견해가 다르므로 주민간 상호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마을조직이 필요하다는 것.

한 예로 (사)감천문화마을 주민협의회는 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마을사업을 만들어 시행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을 지역에 환원함으로써 오버투어리즘 갈등을 해소하는 데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국토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감천문화마을 주민협의회는 마을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 내외 행위자들 간 수평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협의와 상호작용을 통해 마을을 운영하는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있다.

안소현 위원은 “관광객 급증으로 발생하는 편익이 피해를 보는 주민들에게 환원될 수 있도록 주민협의회 주도의 마을사업 운영이 필요하다”며 “이 과정에서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과 이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방안으로는 ▲주민협의체를 통해 이해집단 간 의견수렴과 공감대 형성 ▲관광객 급증으로 인한 편익의 지역환원을 위한 마을사업 운영 ▲주민주도 마을사업의 공정성 확보 ▲마을사업의 지역환원과 감독수준에 대한 가이드라인 설정 ▲공공과 민간의 역할 정립 및 협력 체계 구축 등을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