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호재 갖춘 ‘역세권 수익형 부동산’ 관심집중
개통호재 갖춘 ‘역세권 수익형 부동산’ 관심집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9.12.31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리브파비오 더 까사’ 수서역세권 개발사업·과천-위례선 등 호재만발
빌리브 파비오 더 까사 투시도.
빌리브 파비오 더 까사 투시도.

집값을 잡기 위해 정부가 전방위적 규제를 쏟아내고 있다. 청약부터 전매, 대출 등 고루고루 규제가 적용되자 투자자들 일부는 관망세로, 또 다른 일부는 새로운 투자처로 이동하는 모양새다.

새해에도 부동산 시장을 잡아내려는 정부의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관망세를 보이던 투자자들 또한 새로운 투자처를 찾아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다 보니 은행 이자보다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이 대안처로 떠오르는 가운데, 스테디셀러로 불리는 역세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역과 가까울 경우 출퇴근이나 통학이 편리해 교통 접근성을 바탕으로 임차인들의 높은 선호도를 보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교통망 확충은 부동산 시장에서 큰 호재로 통한다. 시장이 침체돼 있더라도 주변에 도로나 지하철이 신설되면 부동산 몸값이 올라서다.

게다가 광역노선이 있다 보면 장거리 이동이 자유로워 다양한 교통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교통망을 따라 추가적인 인구 유입이 이뤄지고 사람이 모이는 역을 중심으로 상권이 활성화되어 다양한 생활인프라가 갖춰진다는 장점도 있다.

이로 인해 실제 교통호재를 갖춰 우수한 청약성적을 거둔 사례는 곳곳에서 찾을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 GTX노선 주변이 있다. 일례로 지난 9월 GTX-B노선이 들어설 송도국제도시에서 분양한 '송도 더샵센트럴파크 3차'는 무려 5만 3,181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평균 206.13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청약을 마쳤다.

또 GTX-A노선이 지나가는 연신내역 주변은 수요가 꾸준이 유입돼 현재는 매물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게 지역 부동산 관계자의 전언이다.

연신내 Y부동산 관계자는 "GTX-A노선 예비타당성 발표가 이뤄진 후 조금씩 늘던 매수 문의는 착공 이후 더욱 큰 폭으로 늘어난 상황"이라며 "더 높은 가치상승이 기대되는 만큼, 매도자들은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어 매수 대기자가 생길 정도다. 연신내 시장 주변이 이렇게 뜨거운 건 처음"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역세권의 가치는 집을 고를 때 고려되는 여러 가지 입지조건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 중 하나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이미 역이 개통된 노선 주변보다는 개통을 앞둔 노선 주변을 더 주목해서 봐야한다고 말한다.

기 개통된 역세권에는 이미 주거지역이 형성된 경우가 많다 보니 진입하기가 쉽지 않고 개발 당시나 착공 시점 기대감에 따른 가격이 다 반영되어 있지만 앞으로 개통될 단지는 개통하면서 추가적인 가격 상승을 한번 더 기대할 수 있어서다. 이제 막 개발이 시작되는 역세권에 더욱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실제 2016년 신분당선 연장개통에 따라 광교중앙역 인근에 위치한 '자연앤자이2단지'는 가격상승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해당 단지 전용면적 101㎡는 신분당선 정자~광교역 구간 개통전인 2015년 9월에는 매매가격이 6억7,400만 원이었으나 개통된 이후인 2016년 3월 7억 5,700만 원에 거래됐다. 이후에도 추가적으로 프리미엄이 붙으며 이달 11억 6,800만원에 거래되며 연장선 개통전 대비 5억 원 이상 올랐다.

이러한 가운데 개통을 앞둔 신설노선 호재를 지닌 역세권 수익형부동산이 공급 중에 있어 눈길을 끈다.

신세계건설이 서울 강남구 자곡동 653번지 일원에 선보이고 있는 ‘빌리브파비오 더 까사’가 그 주인공이다. ‘빌리브파비오 더 까사’는 지하 4층~지상 10층, 1개 동 전용면적 47~58㎡로 구성된다. 특히 수서역세권 개발사업, 과천-위례선 등의 개발 호재가 예정돼 있다.

수서역세권 개발사업은 수서역 일대를 업무, 상업, 주거기능을 갖춘 동남권 핵심 거점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현재 운영 중인 SRT와 3호선, 분당선 및 향후 GTX-A 노선, 수서-광주선 개통이 예정돼 있어 동남권 교통의 요충지로 자리할 전망이다.

예비타당성 용역을 진행 중인 과천-위례선은 과천 경마공원에서부터 복정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사업지 인근 자곡사거리에 정차역 신설을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강남권역, 과천 등의 접근성 개선과 과천-양재 간 만성적인 도로정체 해소 효과가 기대되며, 향후 서울 동남부권을 잇는 핵심 노선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이 단지는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디자이너 '파비오노벰브레'와 협업을 통해 강남 최초 밀라네제패셔너블 하우스를 선보인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세대 내부에는 고급 디자인하우스 답게 60년 전통의 이탈리아 명품 주방가구 페발까사가 무상으로 제공된다. 여기에 밀라노 감성을 새롭게 재해석하여 적용한 세련된 포인트월, 마감재 등을 활용해 내부 공간을 꾸밀 예정이다.

게다가 복층형 설계를 통해 넓은 개방감과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더불어 이색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light&water Lounge, 이웃과 함께 모여 담소를 나눌 수 있는 sit&talk Lounge, 간단한 운동기구와 여가시설이 마련되어 있는 run&fun Lounge, 다양한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look&feel Lounge 총 4개의 테마 라운지도 갖췄다.

빌리브파비오 더 까사는 일상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컨시어지 서비스도 제공한다. 단지 내 효율적인 시설 이용을 돕는 '라운지 서비스', 방문세탁 등 다양한 생활편의를 제공하는 '리빙 서비스'를 갖췄다. 또 카셰어링 등 '모빌리티 서비스'와 골프장 부킹, 문화·공연 예약 등을 편리하게 도와주는 '에이전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생활여건과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코엑스몰, 코스트코, 이마트 등이 가까워 다양하고 편리한 강남 여가·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으며 3대 학원가로 불리는 대치 학원가도 이용이 편리하다. 약 1980여 개의 병상이 있는 서울삼성병원도 인접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 한자곡초, 율현초 및 세곡중, 풍문고 등 도보권 내 학군도 갖췄으며 세곡시공원, 대모산 등 주변 녹지도 풍부해 쾌적한 정주환경도 누릴 수 있다.

'빌리브파비오 더 까사'의 견본주택은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1323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