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서울시-국토부 대광위, '서울5호선 연장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 간담회 개최
민주당-서울시-국토부 대광위, '서울5호선 연장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 간담회 개최
  • 김광년 기자
  • 승인 2019.12.23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폐장 이전 조건 없는 신정·방화차량기지 통합이전으로 급물살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으로 주거환경개선과 지역균형발전 계기
박원순 서울시장(가운데)을 비롯해 김두관(경기김포갑)·금태섭(서울강서구갑)·신동근(인천서구을)·황희(서울양천구갑) 의원 등 관계자들이 의원의 당정 간담회 개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가운데)을 비롯해 김두관(경기김포갑)·금태섭(서울강서구갑)·신동근(인천서구을)·황희(서울양천구갑) 의원 등 관계자들이 의원의 당정 간담회 개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토일보 김광년 기자] 수도권 서북부지역 광역교통망 개선사업 핵심인 서울지하철5호선 검단·김포 연장과 신정ㆍ방화차량기지 이전에 청신호가 켜졌다.

김두관(경기김포갑)·금태섭(서울강서구갑)·신동근(인천서구을)·황희(서울양천구갑) 의원이 2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서울시(시장 박원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와 함께 서울5호선 연장 및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을 위한 당정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당정 간담회에서 서울시는 ‘서울5호선 연장 및 신정·방화차량기지 이전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인천 검단·김포 양촌, 김포 양곡, 인천 계양·김포 신곡 지역이 신정(2호선)·방화(5호선)차량기지 이전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검토대상지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2ㆍ5호선 신정ㆍ방화차량기지 이전 사전타당성조사를 위해 5억원의 예산을 확보했고, 내년 초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서울5호선 연장 사업을 두고 고수하던 방화차량기지·건폐장 동시 이전 입장에서 신정·방화차량기지 통합 이전 방안으로 입장을 선회하며 관계 지자체간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서울을 지역구로 둔 황희 의원과 금태섭 의원은 서울시가 보고한 추진계획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황희 의원은 “도심 한복판에 자리 잡은 신정차량기지가 이전되고, 2호선 신정지선 복선화 및 까치산역~화곡역 연장을 통한 5호선 직결로 서울 서부권의 교통편익이 증진되고, 주거환경개선과 지역균형발전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신정차량기지 이전과 복선화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금태섭 의원은 “많은 인천시·부천시·양천구 주민들이 까치산역과 화곡역을 이용하고 있다”며 “주민들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신정지선 복선화와 까치산역-화곡역 연장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관련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북부지역 광역교통인프라 확충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된 김두관·신동근 의원도 기대와 적극적인 추진 의지를 드러냈다.

김두관 의원은 “서울지하철 5호선의 김포, 검단 연장안과 인천 2호선의 김포 경유 고양시 연장안이 광역교통 2030 정부계획에 반영된 만큼 정부의 법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공동으로 추진해 나가자”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신규노선 검토를 밝힌 만큼 정부의 용역사업에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동근 의원은 “지난 20일 박남춘 인천시장을 만나 신정·방화차량기지 등 5호선 검단 연장 방안을 논의했다”며 “인천시도 검단산업단지 인근 등 차량기지 유치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만큼, 모두가 합심해서 서북부 광역교통망 인프라 확충에 힘을 모아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시와 국토부 대광위는 관련 지자체 간 원활한 협의를 위해 국회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요청하면서도 머리를 맞대고 혜안을 찾아보겠다고 화답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5호선 연장과 더불어 방화·신정차량기지 이전이 통합적으로 이전가능하다면, 탁월한 방안이 아닐까 생각한다”며, “인천, 경기도는 서울시와 같은 생활권으로서 이 문제가 해결되면 서로 win-win하는 상생의 프로젝트가 될 것이다. 서울시는 이 사업을 추진하는데 모든 역량과 방법을 강구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최기주 위원장 역시 “서남부쪽의 도시철도 연장부분과 서울시 차량기지 이전문제를 면밀히 검토하겠다”며, “머리를 맞대고 혜안을 모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