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2019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성료'
제15회 2019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성료'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12.2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대상 대우건설 등 21개 기업 대한민국 대표 건설기업 시상
'제15회 2019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이 20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사진은 국토부 손명수 기획조정실장(앞 왼쪽 여덟 번째)을 비롯, (주)장평건설 윤학수 대표,  국토일보 나철균 사장, 최창식 한양대 교수, 한국환경공단 신명석 환경에너지시설처장, 한국철도시설공단 장봉희 수도권본부장 등을 포함한 후원기관 및 수상기업 관계자들의 기념촬영.
'제15회 2019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이 20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사진은 국토부 손명수 기획조정실장(앞 왼쪽 여덟 번째)을 비롯, (주)장평건설 윤학수 대표, 국토일보 나철균 사장, 최창식 한양대 교수, 한국환경공단 신명석 환경에너지시설처장, 한국철도시설공단 장봉희 수도권본부장 등을 포함한 후원기관 및 수상기업 관계자들의 기념촬영.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국내 건설산업의 우수한 문화 창달에 앞장서온 건설업체들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한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이 20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개최됐다.

이번 '제15회 2019 건설문화대상' 시상식 행사에는 국토교통부 손명수 기획조정실장, 한국환경공단 신명석 환경에너지시설처장, 한국철도시설공단 장봉희 수도권본부장 등을 포함해 수상기업 대표 및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료했다.

올해 행사는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조달청, 한국환경공단,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정부 부처와 산하기관이 적극 후원했다.

의정부문 공로대상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박순자 의원(자유한국당)이 수상했다. 안산시민과 시흥시민, 광명역세권 주민들의 숙원사업으로 안산과 광명역, 아울러 여의도역을 연결하는 신안산선을 착공하는 등 기재부와 국토부와의 긴밀한 협력 및 정책지원을 이끌어 낸 업적을 인정받았다.

산업부문 공로대상은 (주)장평건설 윤학수 대표가 차지했다. 윤학수 대표는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 회장직을 수행하면서 신기술제도의 제도적 개선을 비롯한 신기술 개발자에 대한 위상제고 등 왕성한 활동을 보였다는 평가로 수상하게 됐다.

단체부문 공로대상은 교육시설재난공제회(회장 박구병)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박구병 회장은 취임 후 기존 공제사업에 치중된 기관의 성격을 ‘국민이 안전한 나라, 학생이 안전한 교실’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교육연구시설 안전관리 선도 최고기관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공을 세워 수상하게 됐다.

아울러 종합대상은 대우건설 김 형 대표이사에게 돌아갔다. 창립 40여년이 지난 현재도 대한민국 건설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대우건설은 도로, 철도, 교량, 항만, 공항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기반 시설 구축은 물론, 친환경 주거시설 및 빼어난 디자인의 상업용 건물을 완벽하게 시공한 점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제15회 2019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국토교통부장관 표창 기업으로는 ▲(주)도아트컴퍼니 ▲(주)동양구조 ▲신성씨앤에스(주) ▲(주)에스에이치코리아시스템 ▲우신그린산업(주) ▲케이제이건설(주) ▲호진종합건설(주) 등 총 7개 건설사가 선정됐다. 이들 기업은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건설문화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했다.

이밖에 13개 업체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표창, 조달청장 표창,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상,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표창을 수상하는 기쁨을 맛봤다.

행사에 참석한 국토부 손명수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건설문화대상을 통해 건설기업의 문화가 한단계 높아지고 미래 건설의 가치를 선도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창식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심사위원장(한양대)은 “올해로 15번째 맞이하는 건설문화대상은 건설산업의 문화창달 선도를 비롯한 기업의 경영의지를 높이고 미래 산업 진흥은 물론,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거시적 차원에서 진행했다”며 “국내 기업들의 문화, 환경경영 전략 등 총 21개 분야에 평가항목을 설정하고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했다”고 말했다.

다음은 각 부문별 수상기업 및 수상자다.

◇공로대상 의정부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토위원장 자유한국당 박순자 의원

◇공로대상 산업부문
▲(주)장평건설 윤학수 대표이사

◇공로대상 단체부문
▲교육시설재난공제회 박구병 회장

◇종합대상
▲대우건설 김 형 대표이사

◇국토교통부장관 표창
▲(주)도아트컴퍼니 이수완 대표이사 ▲(주)동양구조 김효진 대표이사 ▲신성씨앤에스(주) 이성도 대표이사 ▲(주)에스에이치코리아시스템 봉정호 대표이사 ▲우신그린산업(주) 김근이 대표이사 ▲케이제이건설(주) 김종옥 대표이사 ▲호진종합건설(주) 우한호 회장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표창
▲㈜대로 최영춘 대표이사 ▲(주)대승네트웍스 박중수 대표이사 ▲대화물류(주) 박수웅 대표이사 ▲승윤종합건설(주) 이양섭 대표이사 ▲(주)천일엠이씨 조혜진 대표이사

◇조달청장 표창
▲(주)글로윈스 김미숙 대표이사 ▲두리시스템 장현실 대표이사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상
▲(주)미드니 최인종 대표이사 ▲(주)세이프티아 서재민 대표이사 ▲(주)승화기술정책연구소 박미연 대표이사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표창
▲(주)동양엔지니어링 김선중 대표이사 ▲샬롬엔지니어링(주) 김봉택 대표이사 ▲(주)토마스건축사사무소 이상행 대표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