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완판, 성공비결은 ‘콘텐츠’
오피스텔 완판, 성공비결은 ‘콘텐츠’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9.12.19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식에 컨시어지 서비스, 홈오토메이션 시스템, 커뮤니티 등 상품성 ‘승부’

다양한 콘텐츠로 소비자 만족 높여… 우수한 상품으로 완판행진
김포한강신도시 현대썬앤빌 더킹 투시도.
김포한강신도시 현대썬앤빌 더킹 투시도.

다양한 서비스와 상품성을 갖춘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8월 최고 70.5대 1, 평균 3.84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전실 완판된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 오피스텔을 보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이른바 콘텐츠가 있는 오피스텔이 큰 인기를 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은 전실에 테라스 특화설계를 도입해 입주민들이 보다 여유로운 생활을 누릴 수 있게 했으며, 단지 내에 휴식과 여가생활, 편의를 모두 누리는 25가지 이상의 커뮤니티 시설을 갖췄다.

스포츠존에는 3레인 실내수영장과 다목적 실내체육관, 실내·외 조깅트랙, 클라이밍 등이 커뮤니티존에는 북카페, 자전거카페 등 다양한 테마 휴식공간이 배치된다. 핸드크래프트 등 취미활동을 위한 DIY공방을 비롯해 펫케어센터 등도 조성된다. 친구 및 입주민들과 스몰파티를 즐기거나 힐링타임을 보낼 수 있도록 각 블록의 최상층에 스카이라운지도 도입했다.

또한 이 단지는 입주자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풀무원 푸드앤컬쳐와 커뮤니티 통합 운영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 전문영양사의 상담을 통한 간편 조식 서비스, 입주자의 연령이나 선호도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 다양한 가구의 특성을 고려한 유·무료 GX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러한 해당 단지만의 특별한 서비스가 수요층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단기간에 전실 완판이라는 성공을 일궈냈다.

앞서 지난해 3월 분양된 '광교 더샵 레이크시티'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단지 내에 수영장, 사우나, 실내체육관, 스크린골프 등 각종 커뮤니티 시설을 겸비한데다 식사준비, 설거지와 집안청소 등 주거서비스를 통해 바쁜 직장인 및 맞벌이 부부 등이 만족할 만한 주거트렌드를 반영한 결과 최고 26대 1, 평균 5.5대 1의 청약경쟁률을 보이며 성공적으로 분양을 완료했다.

이처럼 특별한 서비스나 상품성으로 무장한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는 점차 상승되며, 오피스텔 시장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우선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시행을 앞두고 국내 부동산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예고되자, 아파트를 대신할 주거 상품으로 오피스텔이 떠오르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오피스텔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청약통장과 주택 소유 여부와 관계없이 분양받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시행을 앞두고 있으며,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도 높은 지금 아파트 거래는 여러 변수가 적용되기 때문에 위험성이 높은 아파트보다는 오피스텔에 투자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얘기다.

오피스텔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오피스텔 가격도 상승하고 있다. 지난 10월 16일 공개된 한국감정원의 오피스텔 가격동향조사에 서울 오피스텔 매매가격은 지난 5월 이후 하락폭이 둔화되다 8월 0.04%, 9월 0.06% 상승했다. 9개월 만에 상승 전환한 이후 2개월 연속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서울 오피스텔 평균 수익률도 4.8%대를 유지하고 있어 부동산 투자가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최근 트렌드인 '영앤리치', '미코노미' 고객층을 사로잡고 있다는 것도 원인 중 하나다. 트렌드에 민감한 고객층을 만족시키기 위해 오피스텔은 다양한 주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분양된 오피스텔을 보면 투룸, 쓰리룸, 복층, 테라스, 중정 제공 등 다양한 평면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럭셔리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수영장, 루프탑과 같은 시설을 제공하는 오피스텔도 늘어나고 있다.

평면, 커뮤니티 시설뿐만 아니라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마치 호텔에 온 것과 같은 컨시어지 서비스, 조식 서비스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는 오피스텔도 있다. 이러한 다양한 콘텐츠를 입은 오피스텔들의 트렌드는 최근 분양되고 있는 오피스텔을 보면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경기 김포시 구래동에서 분양 중인 더블 역세권 오피스텔 '김포한강신도시 현대썬앤빌 더킹'의 경우 1~2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원룸, 투룸 등 다양한 평면구성에 옥상 러닝 트랙, 중정공원 등의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옥상에 러닝트랙을 만들어 오피스텔 안에서 다양한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게 한 점은 큰 호응을 얻은 주요 요소다. 또한, 이 오피스텔은 조식 서비스와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며 호텔 못지않은 서비스로 입주민의 편의성을 한층 더 높여줄 예정이다.

나를 위한 소비에 지갑을 여는 1~2인 가구 성향에 맞춰 홈오토메이션 시스템도 갖췄다.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반면 분양가는 1억 초반 대부터 책정돼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쟁력을 높였다.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디자이너 '파비오 노벰브레'와 협업을 통해 강남 최초 밀라네제 스타일 하우스로 공급에 나서는 '빌리브 파비오 더 까사'는 단지 내 라운지 시설에서 파티 및 행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예약해주거나 케이터링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라운지 서비스'를 선보인다.

여기에 방문세탁, 청소, 조식 딜리버리 등을 제공하는 '리빙 서비스'도 갖췄다. 또 방문세차, 카세어링, 모빌리티 렌탈 등 '모빌리티 서비스'와 골프장 부킹, 문화·공연 예약 등을 편리하게 도와주는 '에이전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세대 내부에는 고급 주거시설에 어울리는 60년 전통의 이탈리아 명품 주방가구 페발까사가 무상으로 제공된다.

인천 중구에서 공급되는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도 특화설계를 갖추고 있다. 단지 입구에 최고급 마감재로 설계된 호텔급 커뮤니티 라운지를 조성한다. 프라이빗 스크린룸도 마련된다.

간단한 미니바와 스크린, 소파 라운지가 있는 무비존으로 운영되는 스크린룸에서는 조용하고 오붓하게 영화관람을 즐길 수 있다. 호텔식 서비스도 제공된다. 24시간 컨시어지 서비스를 비롯해 드라이크리닝 및 룸클리닝서비스 등 호텔에서만 누릴 수 있는 고급 서비스가 제공된다. 전망 좋은 조식 레스토랑에서 조식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국내 최초의 '피에드아테르'로 공급에 나선 '르피에드'도 입주민의 생활편의를 위한 컨시어지 서비스와 어메니티를 선보인다. 와인라이브러리, 게스트룸을 비롯해 럭셔리 인도어 풀과 아웃도어 풀, 피트니스 및 요가&필라테스 룸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도 계획돼 있다.

여기에 입주민들에게 새벽배송 등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와 연계한 식재료 배송 및 보관 서비스가 제공되며, 하우스키핑, 세차, 세탁, 발렛파킹 등 편리한 생활을 지원하는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미세먼지를 해결하기 위한 설비도 갖춘다. 각 세대별로 미세먼지 저감방충망과 실내 전열교환기를 통한 자동청정환기 시스템이 적용되며, 고농도 청정산소공급기도 설치된다.

특화된 서비스와 고급화 전략은 오피스텔 분양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최근 오피스텔 입주민 대부분이 편의성을 중시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만큼 오피스텔들도 고급스러운 평면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해 입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단순한 서비스와 공간 설계로는 타 오피스텔과의 경쟁에서 뒤쳐질 수 있기 때문에 치열한 오피스텔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으로 콘텐츠를 오피스텔에 접목시키고 있는 것.

최근 성공적으로 분양 완료한 오피스텔은 공통점이 있다. 특화된 평면 설계, 호텔급 서비스가 기본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서비스 외에도 오피스텔들 마다 새로운 콘텐츠를 담아 차별화된 상품성을 부각하고 있다.

지난해 서울 광진구 자양동에 분양해 계약시작 3개월 만에 완판된 '더라움 펜트하우스'가 입주민에게 멤버십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러한 오피스텔은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해 입주민에게 새로움을 선물하고 있다. 이는 주거에 대한 문화를 새롭게 만들고 있으며, 생활 편의성을 한층 더 상승시켜주고 있다. 다채로운 콘텐츠를 지닌 오피스텔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가 상승될수록 그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