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명주택 핵심 '층상벽면배관', 주안1구역 아파트 적용… 실물전시 '눈길'
장수명주택 핵심 '층상벽면배관', 주안1구역 아파트 적용… 실물전시 '눈길'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12.05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힐스테이트·푸르지오 주안 모델하우스'서 선봬
세종시 시범단지 전시 후 공공건설 본격화 예고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주안 모델하우스 시공사진.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주안 모델하우스 시공사진.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장수명주택 핵심기술인 층상 벽면배관공법이 인천 지역 대단위 재개발아파트 ‘힐스테이트·푸르지오 주안’에 적용됐다. 오는 6일 인천시 미추홀구 신기사거리 모델하우스에서 실물전시가 이뤄진다.

5일 관계자에 따르면 전 세대 화장실에 시공된 층상 벽면배관이 공용 홀 별도공간에 특화시스템으로 실물 전시됨에 따라 관람객에게 대대적으로 안내될 예정이다.

측상 벽면배관은 바닥에 묻지도 뚫지도 않는 배관혁명으로, 100년 주택의 필수항목으로서 쉽게 고치고 오래 쓰는 장수명인증 일등급 핵심기술로 알려져 있다.

(주)스카이시스템에 따르면 우선 바닥을 뚫지 않아 층간 무소음이 실현될 것이며, 바닥에 묻지 않는 초간편 설치로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바닥 청결과 높은 천장으로 고품위가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힐스테이·푸르지오 주안’에는 배관 프레임이 스위스 Geberit사의 GIS System이 국내 최초로 선정돼 시공 전시되고 있으며, 진보된 벽면배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시공하고 있는 각관 프레임에 비해 용접 부위가 없고 끼워맞춤식 조립방법과 부식되지 않는 징크(ZINC) 재질로 반영구적 소재를 적용했고, 공구 없이도 설치가 가능하다.

또 수리 용이성을 극대화시킨 선반식벽체 전면마감 판넬은 탈부착 방법으로 시공된다. 판넬만 열면 배관이 보여서 점검과 유지보수가 더욱 간편하다는 게 관계자 주장이다.

층상벽면배관공법 이미지.
층상벽면배관공법 이미지.

스카이시스템 관계자는 "지난 9월부터 층상 벽면배관은 주택수명 100년을 목표로 세워진 세종시 장수명 주택실증단지(세종블루시티, LH) 완공과 함께 시범전시관에서 일반인에게 전시하고 있다"며 "LH가 ‘100년 주택’이라고 불리는 장수명주택의 건설 움직임이 공공건설부터 본격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민간주택에서는 백년주택을 추구하며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 반포 주공 1단지의 시공예정부터 강동지역 대단위 아파트 힐스테이트·푸르지오 고덕, 대림건설 서울 숲 아크로 포레스트, 강남지역 신반포 자이, 반포 푸르지오 써밋, 마포 아이파크는 시공완료한 상태다. 녹번역 이편한세상, 서초 그랑자이, 꿈의 숲 아이파크는 시공 중에 있다.

스카이시스템 관계자는 “이번 주안 모델하우스에는 전 평형에 부부욕실 욕조형과 일반욕실 샤워형으로 마감돼 있다”며 “힐스테이트·푸르지오 주안은 외관특화에 이어 업그레이된 ‘GIS FRAME’ 층 상 벽면배관 채택으로 실용성과 기능이 강화된 특화 아파트로서 가치를 높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