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부여-익산(서부내륙) 고속도로 실시계획 승인… 12월 첫 삽
평택-부여-익산(서부내륙) 고속도로 실시계획 승인… 12월 첫 삽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12.03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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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사업비 2조 6,694억 원 투입…총 연장 137.7km 고속도로 건설
평택-부여(1단계, 94.3km), 부여-익산(2단계, 43.4km) 단계별 착공
충남 전북 등 서부내륙권 지역경기 활성화 기대
평택-부여-익산(서부내륙)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노선도.
평택-부여-익산(서부내륙)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노선도.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에서 전라북도 익산시 왕궁면을 잇는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 실시계획을 2일 승인했다고 밝혔다. 12월 첫 삽을 뜰 것으로 보이며, 전북 등 서부내륙권 지역경기 활성화를 기대하게 한다.

국토부에 따르면, 평택-부여-익산(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총사업비 2조 6,694억원을 투입해 총 연장 137.7km의 고속도로를 건설한다.

평택-부여(1단계, 94.3km), 부여-익산(2단계, 43.4km) 구간을 단계별로 건설할 계획이며, 올해 12월 평택-부여 구간을 착공하고 2024년 개통할 예정이다.

착공이후 변화되는 사업여건 및 지역균형 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부여~익산(2단계) 구간에 대하여도 실시협약 변경을 통해 조기 착공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계획이다.

참고로 이 노선의 요금은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 대비 1.16배 수준으로 제안됐으나 운영을 개시하는 시점까지 1.1배(부가세 포함) 이내로 낮춰, 재정고속도로와 차이 없이 국민들이 이용 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3개 도(경기, 충남, 전북) 7개 시‧군(평택, 아산, 예산, 홍성, 부여, 익산, 완주)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국토간선도로망 남북1축 지선(익산∼서울)을 완성하고, 건설 중인 서울-문산(‘20년 개통예정), 문산-도라산(‘20년 착공예정) 고속도로와 연계해 향후 통일을 대비한 주요 간선도로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익산-장수 고속도로(운영 중), 함양-울산 고속도로(‘24년 개통 예정)와 연계하여 서해안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에 집중된 교통수요를 분산하는 등 충남‧호남 지역 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연계되는 고속도로에 6개의 분기점을 설치해 고속도로 간 네트워크를 구축해 도로이용자 이동편의를 증진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포승 나들목 등 7개 나들목(IC)과 휴게소와 연계한 하이패스 전용나들목(IC) 3개소를 설치해 고속도로 인접 지역주민이 고속도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김용석 국토부 도로국장은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전국적으로 5조3,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 2조1,00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3만8,000명의 고용 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사업으로 국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다.

한편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17년 2월 27일 실시협약이 체결된 바 있어, 2년 10개월 만에 첫 삽을 뜨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