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지고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 뜬다
오피스텔 지고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 뜬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9.11.13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스텔보다 합리적 가격에 분양… 공급 물량도 적어 희소성 높아

오피스텔 못지않은 상품성 갖춰 ‘인기’… 발코니 등 서비스 면적도 제공
소형 주거시설 희소지역 내 풍부한 배후수요 갖춘 ‘지산 기숙사’ 주목

‘부평 제이타워 3차’ 오피스텔형 기숙사 CG.
‘부평 제이타워 3차’ 오피스텔형 기숙사 CG.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최근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가 수익형 부동산 시장의 다크호스로 급부상하고 있다. 기존 오피스텔 대비 분양가가 합리적인데다 오피스텔 못지않은 상품성까지 갖추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선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지식산업센터 지원시설로 공급되는 만큼 공급 부지가 희소하다. 이와 달리 오피스텔은 부지만 있으면 누구든 공급할 수 있어 과잉 공급의 우려가 있다. 또한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공업지역이나 준공업지역에 지어져, 상업지역이나 준주거지역에 공급되는 오피스텔보다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책정된다.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입주민들에게도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오피스텔(40%)에 비해 전용률이 높아 공간 활용도가 좋다. 또한 발코니 설치가 가능해 서비스 면적이 제공된다.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지원시설로 분류돼 지식산업센터와 동일한 상업용 전기를 사용하는데다 개별난방이기 때문에 관리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도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제이앤(시공 태영건설)이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국가산업단지 내 유일한 기숙사인 ‘부평 제이타워 3차’ 오피스텔형 기숙사가 분양 중에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해당 기숙사는 부평국가산업단지 내 종사자 약 1만3,500여 명을 배후수요로 두고 있다. 인근으로 한국 GM 부평공장, 부평 정수사업소, 부평 소방서, 한국전력공사 등 대기업 및 공공기관이 자리하고 있어 추가적인 직장인 수요 확보도 가능하다.

주변 오피스텔 시세와 비교해보더라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인다. ‘부평 제이타워 3차’ 오피스텔형 기숙사 전용 18㎡는 약 9,900만원대(부가세 별도)이다. 반면 인근에 위치한 ‘부평구청역대명벨리온’(2019년 5월 입주) 오피스텔 전용 22㎡는 지난 9월 1억3,557만원(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기준)에 매매거래가 이뤄졌다.

주거편의성도 갖추고 있다. 단지 내 헬스장, 옥상정원을 비롯해 다양한 업종으로 구성된 1~4층 규모의 대형상가 등 편의시설이 완비돼 있다. 또한 부평구청, 홈플러스(작전점), 부평관광호텔, 부평세림병원 등 공공시설 및 편의시설도 가깝다. 인근에 위치한 굴포천 생태하천, 갈산근린공원, 상동호수공원 등에서 여유로운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다.

대중교통 및 도로망 등 교통여건도 뛰어나다. 도보권 내 위치한 인천지하철 1호선 갈산역을 통해 서울지하철 7호선 환승역인 부평구청역까지 1정거장이면 이동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 버스정류장을 통해 일반버스와 간선•지선버스 모두를 이용할 수 있다. 경인고속도로 부평IC도 가까워 서울외곽순환도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등 광역도로망을 통한 인근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이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GTX B노선은 인천 송도~부평~서울역~청량리~남양주 마석까지 이어지는 총 80.1㎞ 길이의 노선이다. 총 사업비만 5조7,341억원에 달하며, 이르면 2022년 말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최대 180㎞/h로 주파하는 만큼 서울까지 20분대면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인 원룸 오피스텔에 비해 넓은 공간감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전 호실이 복층형으로 설계되는 부평 제이타워 3차 기숙사는 특히 전용 18.38㎡(5.6평)의 경우 복층면적 9.89㎡(3.0평)와 발코니면적 4.65㎡(1.4평)이 더해져 실사용면적이 무려 32.92㎡(10.0평)에 달한다. 2인 이상이 거주할 만큼 넉넉한 공간활용이 가능한 셈이다.

이와 함께 에어컨, 드럼세탁기, 빌트인냉장고 등 생활 필수가전이 옵션사항으로 제공되고 붙박이장 형태의 수납공간도 내부 곳곳에 마련돼 있다. 현관 앞 도어카메라를 통해서는 외부 방문객 확인이 가능하며 디지털도어록, 비디오폰 등도 설치돼 주거공간의 안전성도 높였다.

인천지역 산업단지 내 입주기업 대상의 기숙사 임차료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이 사업은 산업단지 내 입주기업이 근로자에게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 오피스텔 등의 주거시설을 제공할 경우, 월 최대 300만원(1인당 최대 30만원)을 지원해 준다.

일례로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주안국가산업단지 내 위치한 ‘주안 제이타워 2차’ 내 기숙사의 경우 산업단지에 근무하고 있는 입주민이 임차료 지원사업을 적용 받게 되면서, 월 7만원 수준의 임차료만으로 기숙사를 이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제이앤(시공 태영건설)이 공급하는 ‘부평 제이타워 3차’ 오피스텔형 기숙사는 지상 1층~지상 15층, 연면적 약 11만4,081㎡의 대규모 지식산업센터인 부평 제이타워 3차 내 13~15층, 총 364실 규모로 배치된다. 분양 홍보관은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에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