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 도보 학세권 아파트, HDC현대산업개발 ‘전주 태평 아이파크’ 인기
안심 도보 학세권 아파트, HDC현대산업개발 ‘전주 태평 아이파크’ 인기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9.10.25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인접한 단지, 수요 몰리며 집값 상승폭 높게 나타나

전주초등학교를 걸어서 통학할 수 있는 ‘전주 태평 아이파크’
전주 태평 아이파크 조감도.
전주 태평 아이파크 조감도.

부동산 시장에서 '안심도보 통학'이 가능한 학세권 단지는 스테디셀러로 자리잡고 있다.

집에서 학교를 걸어서 이동할 수 있는 만큼 사고 걱정이 줄어드는데다, 학교 인근은 교육환경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청소년 유해시설이 들어서지 못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학원과 같은 다양한 교육시설도 인근으로 조성되기도 해, 공부를 위한 최적의 환경이 만들어진다는 점도 학세권의 인기에 한몫한다.

특히 최근 어린 자녀를 두고 있는 3040세대가 분양시장에서 주요 수요층으로 자리잡으면서, 학세권 단지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안심 도보통학이 가능한 학세권 단지는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 중이다. 지난 24일 경기도 여주시에 공급한 '여주역 푸르지오 클라테르'는 여주 역대 최고 1순위 경쟁률을 기록하며 여주에서 처음으로 1순위 당해마감에 성공했다. 476가구 모집에 총 1,059명이 청약하며 평균 2.21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것. 이 단지는 세종초등학교, 세종중학교가 도보거리에 위치해 있는 학세권 단지로 주목받았다.

지방에도 학세권 선호현상은 이어졌다. 지난해 5월 전북 전주시 서신동에서 분양한 '서신 아이파크 e편한세상'은 1순위 청약에서 평균 63.4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서신초와 한일고가 단지와 맞닿아 있어 자녀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여건을 갖췄다.

올해 10월 대구시 달서구 감삼동에서 분양한 '죽전역 화성파크드림'도 장동초가 도보권에 위치해 있다는 점이 부각돼 인기를 끌었고, 그 결과 평균 64.17대 1의 1순위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안심도보 통학 단지는 매매 및 전세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는 만큼 우수한 환금성을 갖췄으며, 찾는 수요도 많아 그에 따른 집값 상승세도 높게 형성되는 편이다"고 전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대구시 수성구 '수성3가 롯데캐슬'은 전용면적 128.1㎡가 지난 8월 11억8,000만원(16층)에 거래됐다. 2018년 3월 10억5,000만원(13층)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1년 새 1억 3,000만원이 상승한 금액이다. 이 단지는 대구동일초등학교와 대구동중학교가 단지 바로 맞은편에 위치해 있다.

오는 11월 HDC현대산업개발이 선보이는 '전주 태평 아이파크'도 안심도보 통학이 가능한 단지로 알려져 학부모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전주 태평 아이파크'는 전주초등학교를 비롯해 진북초, 전주중앙중을 걸어서 통학할 수 있고, 전북고, 신흥고, 신일중, 전주고 등 다수의 명품 학군과 유명학원가가 밀집한 서신동과 중화산동도 근거리에 위치해 있어 교육여건이 우수하다. 또한, 도서관, 수영장, 공연장 등이 있는 전주교육문화회관도 도보거리에 있다.

'전주 태평 아이파크'는 우수한 교육여건과 더불어 주변으로 편의시설, 교통, 자연 등의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이 단지는 전주시청과 덕진구청, 중앙동 주민센터 등의 공공기관이 가깝고, 홈플러스, 신중앙시장, NC웨이브, 세이브존 등의 쇼핑시설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메가박스, 전주시네마, 한옥마을, 은행 등 문화시설과 금융기관도 주변으로 밀집해 있다.

단지 주변으로 사통팔달 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다. 단지 옆으로는 공북로, 태진로, 전주천동로, 기린대로가 위치해 있고, 전주고속o시외버스터미널과 KTX 전주역도 인접해 있어 대중교통을 통한 시·내외로 이동도 수월하다.

단지 맞은편으로 태평문화공원이 위치해 있고, 전주천도 가까워 수변산책로를 따라 가벼운 산책을 즐기기에도 좋다. 완산공원, 전주덕진공원, 전주동물원 등도 차량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전주 태평 아이파크'는 단지도 친환경적으로 조성된다. 단지는 남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시켰고, 낮은 건폐율과 넓은 동간 거리로 일조권 및 개방감도 우수하다. 대지면적 대비 녹지 비율이 높아 단지 안팎으로 쾌적한 주거환경까지 누릴 수 있다.

또한, 단지 내에는 자녀를 위한 특화 시설인 어린이집, 작은도서관을 비롯해 주민운동시설, 경로당 및 피트니스 센터, GX룸, 골프연습장, 북카페 등 입주민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마련될 예정이다.

'전주 태평 아이파크'는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태평동 123-19번지 일대에 조성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12개동, 총 1,319세대로 구성되며, 이 중 전용면적 59~84㎡ 1,045세대를 일반에 분양한다. 전용면적별 일반분양 세대 수는 △59㎡ 445세대 △74㎡ 242세대 △84㎡ 358세대다.

'전주 태평 아이파크'의 견본주택은 전북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3가 1695-3번지에 마련될 예정이며, 입주예정일은 2022년 5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