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2022년 310기, '40년까지 1천2백기 구축
'수소충전소' 2022년 310기, '40년까지 1천2백기 구축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10.2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산업부-환경부,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 발표
경제성, 편의성, 안전성 등 3대 원칙에 따라 구축 작업 본격화
’30년, ’40년 수소충전소 배치(안).
’30년, ’40년 수소충전소 배치(안).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전국 각지 수소 공급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계획이 발표됐다. 이를 통해 지자체 및 민간사업자, 수소차 이용자의 수소경제 불확실성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22일 국토부는 산업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및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의 후속조치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수립·발표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수소 공급을 위해 수소 생산 방식 다양화, 저장·운송 인프라 확충을 통해 증가되는 수소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고, 수소 가격을 지속 안정화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수소충전소는 오는 20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충전소를 주요 도시(250기),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60기)에 총 310기를 구축하며, 2019년말까지 이 중 86기(누적, 착공포함)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소충전소의 속도감 있는 확산과 안심하고 수소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한 수소충전소의 경제성, 편의성, 안전성을 적극 제고한다.

경제성 측면에서는 수소충전소 구축 초기에는 구축 목표 달성과 원활한 충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부 재정 지원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편의성에서는 수소차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10월중 양방향 정보제공 플랫폼(베타버전)을 구축하고, 충전 속도를 향상한 충전소 모델을 개발해 수소 충전 대기시간을 절감한다.

안전성과 관련해서는 최근 수소 설비 관련 국내·외 사고로 관심이 높아진 수소충전소의 안전에 대해서는 법·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하고,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을 설치해 철저하게 관리한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발표한 구축 방안을 바탕으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수소충전소의 경제성·편의성·안전성 제고를 위한 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이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