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작의 후광효과 누린다” 수요자 검증 마친 입지, 후속 분양 ‘인기몰이’
“전작의 후광효과 누린다” 수요자 검증 마친 입지, 후속 분양 ‘인기몰이’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9.10.15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시장 불확실성 높아지며 전작 성공 통해 안정적 인식 확산… 관심 ‘쑥쑥’

학습효과로 대기수요 및 낙첨자들 대거 몰리며 분양 성공 가능성도 높아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2차’, 10월 오픈… 1차 완판 이어 흥행 기대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2차’ 조감도.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2차’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지역 내 흥행에 성공한 아파트의 후속 분양에 대한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분양가 상한제 등 정부의 지속적인 규제로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수요자들이 전작의 성공분양으로 인기가 검증된 단지에 관심이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분양시장에서 전작보다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는 것은 물론, 높은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결제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대림산업과 롯데건설이 서울 은평구 응암동 일대에 분양한 ‘녹번역 e편한세상 캐슬 2차’는 총 70가구(특별공급 제외)에 5,280명이 청약하면서 평균 75.4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지난 2017년 10월에 선보인 ‘녹번역 e편한세상 캐슬 1차’가 1순위에서 9.82대 1의 경쟁률로 계약 2주만에 모두 팔리면서 연이어 흥행에 성공했다는 분석이다.

같은 달 보광종합건설이 광주 동구 용산동에 공급한 ‘광주 무등산 골드클래스 2차’는 396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7,436명이 몰려 평균 18.78대 1의 경쟁률을 거뒀다. 이 단지 역시 앞서 2016년 6월에 분양한 1차 단지가 평균 8.18대 1, 최고 경쟁률 38.7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인기가 높았던 까닭에 수요자들이 몰린 것이다.

이처럼 같은 입지에서 공급된 아파트는 이후 분양하는 신규 단지의 흥행 지표가 된다. 먼저 분양한 단지가 입지나 상품성에서 수요자들의 높은 점수를 받은 경우 이후 단지는 이미 검증을 마친 것으로 풀이돼 안정성이 높기 때문이다. 여기에 동일한 브랜드 아파트 대규모 공급에 따른 브랜드 타운 형성으로 프리미엄 형성에도 유리하다.

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이 침체될수록 안정적인 곳에 투자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보니 한차례 큰 인기를 끌었던 단지의 후속 물량에 관심이 쏠리는 경우가 많다”며 “또한 1차의 성공에 따른 대기수요 뿐만아니라 낙첨자들도 대거 몰리는데다 연달아 같은 브랜드 단지가 공급되면서 브랜드 타운을 형성하다 보니 적잖은 시세차익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주)신영아산탕정개발은 10월 충남 아산신도시 탕정지구 2-A1블록에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2차’를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35층 8개동 전용 68~101㎡ 총 685가구 규모다. 지난 2월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1차는 1순위 청약 당시 평균 38.9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 단기간 완판됐다.

이번 공급되는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2차’는 1차 못지 않게 우수한 입지여건을 갖췄다. 단지 중심 반경 약 400m 거리에 2020년 완공 예정인 수도권 전철 1호선 탕정역(가칭)이 있는 초역세권 입지로, KTX천안아산역까지 1정거장이면 이동할 수 있다

생활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KTX천안아산역 주변의 이마트 트레이더스, 갤러리아백화점, 롯데마트, 이마트, 모다아울렛 등의 대형 유통시설을 비롯해 조성중인 연면적 2만4,435㎡ 규모의 ‘탕정역 지웰시티몰’과 탕정지구 중심상업지역(예정)도 단지와 인접해 있어 쉽게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단지 남동측으로는 약 5만6,200㎡ 규모의 근린공원(예정)이 있고, 서측으로는 자전거도로와 산책로가 마련돼 있는 곡교천이 있어 운동 및 여가생활을 즐기는 것은 물론 일부 세대에서는 조망이 가능하다.

단지 인근으로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단지에서 반경 약 4km 이내에 삼성디스플레이 아산1,2캠퍼스, 코닝정밀소재, 프렉스에어코리아 등이 입주해있는 아산디스플레이시티1 일반산업단지가 있어 빠른 출퇴근이 가능하며, 아산디스플레이시티2 일반산업단지, 아산탕정테크노일반산업단지, 탕정일반산업단지 등도 조성 예정에 있어 배후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모델하우스는 충남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에 위치해 있으며, 10월 개관할 예정이다. 입주는 2022년 5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