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저감 특화설계 갖춘 아파트 ‘인기’
미세먼지 저감 특화설계 갖춘 아파트 ‘인기’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9.10.08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링턴 플레이스 만촌 등 공기정화 시스템 갖춰 ‘눈길’
해링턴 플레이스 만촌 조감도.
해링턴 플레이스 만촌 조감도.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세먼지 저감 특화 설계를 갖춘 아파트가 인기가 늘고 있다.

실제로 외국에서 발표된 미세먼지의 영향을 살펴본 결과 미세먼지에 따라 소득 감소 효과가 발견됐고, 미세먼지 정도에 따라 상당한 수준의 차이까지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히 호흡기 질환이나 사망률과 같은 질병적인 측면이 아니라 개개인의 학습능력 저하와 그로 인한 근로능력이 떨어져 평생 소득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밝혀지면서 부동산 시장에서도 미세먼지가 중요한 화두가 됐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주요참여자가 교육열이 높은 3040세대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미세먼지가 계절과 무관하게 기승을 부리면서 주거환경에 있어서도 '공기'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효성중공업㈜는 이런 흐름을 파악하고 분양 단지들에 있어 쾌적한 공기를 제공할 수 있는 아파트를 짓고 있다. 효성중공업㈜는 지난 2013년 '해링턴 플레이스' 런칭 이후 현재까지 전국적으로 연간 약 1만 세대의 주택을 공급하며 승승장구를 거듭해 왔다. 최근에는 분양하는 단지에 미세먼지 대책을 위한 특화시스템을 도입해 좋은 분양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최고 23.31대 1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해링턴 플레이스 감삼'은 4STEP 미세먼지 제거 프로젝트'가 적용됐다. 1STEP은 세대환기모드 및 내부순환기능 등의 '다기능 복합시스템', 2STEP은 99.95% 초미세먼지까지 완벽 제거하는 '프리필터+헤파필터' 기능, 3STEP은 실내유입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미세먼지 에어샤워 시스템', 4STEP은 외출전 미세먼지농도 체크할 수 있는 '단지 내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등이다.

효성중공업㈜는 앞으로 분양되는 해링턴 플레이스 단지에 이런 미세먼지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효성중공업은 다음 달 분양을 앞둔 해링턴 플레이스 만촌에도 미세먼지 대비 시스템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등 유해한 공기를 정화하고 관리해주는 '해링턴 플레이스 만촌'만의 특별한 시스템도 적용된다. 외부공기를 차단하고 내부공기를 순환시키는 세대환기모드, 내부순환기능 등 다기능 복합시스템이 도입되며 99.95% 초미세먼지까지 완벽하게 제거해 주는 프리필터와 헤파필터도 적용된다.

또한 외부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미세먼지 에어샤워 시스템이 도입되고, 외출 전에 미세먼지 농도를 체크 할 수 있는 미세먼지 신호등도 단지 내 설치될 예정으로 해링턴 플레이스 감삼에 이어 분양 흥행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해링턴 플레이스 만촌은 대구 수성구 만촌동 청호로 494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6층~지상 28층, 아파트 152가구(전용면적 84㎡)에 오피스텔 135실(전용 75㎡, 84㎡)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 가구수는 아파트 ▲84㎡ A타입 75가구 ▲84㎡ B타입 52가구 ▲84㎡ C타입 25가구이며 오피스텔은 ▲75㎡ A타입 27실 ▲84㎡ A타입 27실 ▲84㎡ B타입 27실 ▲84㎡ B-1타입 27실 ▲84㎡ C타입 27실이다.

견본주택은 오는 10월, 대구시 수성구 황금동 542에 문을 열 예정이며 입주는 2023년 1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