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건축도시공간연구소, ‘세종학포럼’ 8일 개최
세종시-건축도시공간연구소, ‘세종학포럼’ 8일 개최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9.10.04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실험의 무대 세종시, 삶의 장소로서 미래를 그리다’ 주제

미래 세종시 도시계획 발전방안 집중 논의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와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박소현)가 오는 8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 4층 중연회장에서 ‘세종학포럼’을 공동개최한다.

도시계획·건축·조경 분야에서 새로운 실험을 진행하고 있는 세종특별자치시와 건축·도시설계 분야의 국책연구기관인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이번 포럼을 통해 ‘만들어진 도시’인 세종시의 도시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상호협력에 나선다.

세종특별자치시는 2019년 1월 ‘세종학 연구 및 진흥에 관한 조례’를 제정, 지방자치시대에 도시 단위의 사회적 변화와 다층적 성격을 이해해 다양한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등 보다 나은 미래를 준비해왔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건축·도시설계 분야 연구의 선도기관으로 도시의 창조적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관련 지식을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보급하는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날 포럼은 ‘새로운 실험의 무대 세종시, 삶의 장소로서 미래를 그리다’라는 주제 로 국내외 전문가들의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된다. 우선 세계적인 조경가 Adriaan Geuze(네덜란드 West8 대표)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1부 ‘세종학 추진 방향 모색’ 주제로 김학훈 교수(청주대학교), 윤형권 의원(세종특별자치시의회)이, 2부 ‘계획의 실험무대 세종시의 도시공간과 일상생활’에서 배정한 교수(서울대학교), 한서용 교수(홍익대학교), 이종민 부연구위원(건축도시공간연구소)이 각각 발표자로 나선다.

종합토론에서는 조항만 교수(서울대학교)가 좌장으로 김성표 실장(대전세종연구원), 김영민 교수(서울시립대학교), 오광석 교수(한국해양대학교)가 토론자로 나서 실험적인 계획도시이자 삶의 장소인 세종시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탐색하는 자리가 이어질 예정이다.

포스터.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