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호 의원, '공항보호구역' 지상안전사고 5년새 '7배' 급증
이용호 의원, '공항보호구역' 지상안전사고 5년새 '7배' 급증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10.02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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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장비간 3중 추돌사고 및 스텝카 충돌사고 등 발생
국토부 정보파악 부족… 지상조업 업체별 산재현황서도 안전사고 28건 누락
‘무법지대’서 위협 받는 지상조업 노동자들 보호해야
산재 승인된 지상안전사고 중 주요 현황.(자료제공=이용호의원실)
산재 승인된 지상안전사고 중 주요 현황.(자료제공=이용호의원실)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최근 5년간 공항 보호구역에서 발생한 지상안전사고가 60여건으로, 5년새 7배나 급증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럼에도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보호구역 내에서 발생하는 사고 정보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지상조업 노동자들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용호 의원(국회 국토위·예결위/사진)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을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공항 보호구역 내에서 발생한 지상안전사고는 63건이다.

연도별로 보면 ▲2014년 3건 ▲2015년 7건 ▲2016년 5건 ▲2017년 7건 ▲2018년 20건 ▲2019년 9월 기준 21건으로 점점 급증하고 있다.

공항 보호구역은 공항시설의 보호를 위해 국토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공항 운영자가 지정하는 구역을 말한다. 활주로나 계류장, 화물청사 등 보안검색이 완료된 구역이 이에 해당된다.

이 구역에서 가장 많은 사고가 발생한 공항은 인천국제공항으로 총 32건이 발생했다. 이어 김포공항 18건, 제주공항 8건, 김해공항 3건, 무안공항 2건이 나타났다.

‘공항 보호구역 지상안전 사고 현황’ 세부 내역을 보면 최대 시속 50km인 보호구역 안에서 차량 장비간 3중 추돌사고가 나고, 고임목이 빠진 항공기가 미끄러지면서 스텝카(계단 장착 차량)와 충돌하기도 했다.

언론에 여러 번 공개된 대한항공-아시아나 항공기 충돌사고 역시 이번 지상안전 사고에 해당된다. 더 큰 문제는 국토부가 보호구역에서 발생하는 지상안전사고 정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지상안전사고로 산재 처리된 내역조차 사고현황에서 누락돼 있어 기초자료부터 부실한 상황, 심각한 안전불감증을 드러내고 있다.

이용호의원실이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지상조업 업체별 산재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토부 제출 자료(최근 5년간 공항 보호구역 내 발생한 지상안전사고)에서 누락된 지상안전사고 총 28건이 추가로 확인됐다.

인천국제공항에서 근무하던 노동자가 돌리(화물 운반용 수레)에 끼어 5m 가량 끌려가고, 급유차량과 버스 충돌, 과속하는 램프차량(승객 수송 버스)이 돌리와 충돌 후 지상조업 노동자를 덮친 사고 등이다.

이용호 의원은 “공항 보호구역에 있는 도로는 제한 속도가 15~50km밖에 되지 않는다”며 “이런 주행환경 속에서도 사고가 급증하는 것은 주무부처와 관련기관들의 관리·감독이 미흡하고, 항공업계의 안전불감증이 여전하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인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의 국제적 위상에 걸맞은 지상조업 근무환경 마련이 시급하다”며 “국토부와 양 공항공사가 공항내 보호구역 지상안전사고 실태 파악을 시작으로 지상조업 노동자들의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는데 총력을 다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