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74]종아리 주무르기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74]종아리 주무르기
  • 국토일보
  • 승인 2019.09.23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 / (사)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本報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유익한 정보제공을 위해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칼럼을 신설, 게재합니다. 칼럼리스트 류영창 공학박사는 서울대학교 토목공학과 수석 졸업에 이어 기술고시 16회 토목직에 합격, 국토교통부 기술안전국장․한강홍수통제소장 등을 역임하며 국가 발전에 봉직해 온 인물로 대통령비서실 사회간접자본기획단 및 국가경쟁력기획단에 근무하며 대한민국 물 문제 해결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특히 ‘병원을 멀리하는 건강관리 에센스’, ‘의사들에게 맞아죽을 각오로 쓴 생활건강사용설명서’ 등의 저서와 수많은 강연을 펼치며 건강 전도사로 나선 류 박사는 本報 칼럼을 통해 100세 시대에 실천할 바른 건강법을 소개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 / 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ycryu1@daum.net

■ 종아리 주무르기

혈액 중력으로 70%가 하체 집중… 종아리는 제2의 심장
종아리 주무르기는 혈류 개선 일익… ‘건강한 삶’ 도움

일본 건강 베스트셀러 1위인 책에서 권하는 내용을 소개한다.

이 요법을 발견한 것은 외과의사인 고(故) 이사카와 요이치 박사인데, 30년 전 링거액이 잘 흡수되지 않는 환자가 있었는데 종아리가 이상하게 차디차서 마사지를 했다고 한다. 그러자 종아리가 따뜻해지면서 정맥주사가 잘 들어가는 것을 보고 ‘이런 식으로 혈류를 개선하면 모든 질병을 막을 수 있겠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한다. 그 길로 메스를 내려놓고 종아리마사지요법으로 오직 한길을 걸으며 많은 치료 실적을 남겼다.

우리 몸의 혈액은 중력으로 인해 약 70%가 하체에 집중된다. 종아리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혈액을 받아 중력을 거슬러 밤낮을 가리지 않고 쉼 없이 심장으로 되돌려 보내는 펌프작용을 하고 있다. 그래서 종아리는 ‘제2의 심장’ 이라고 불릴 만큼 중요한 근육기관이다.

종아리 근육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한 예를 들어본다. 비행기나 자동차의 좁은 좌석에서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으면 혈류가 정체돼 무릎 안쪽 등의 정맥에 작은 핏덩어리인 혈전(血栓)이 생기고, 그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섰을 때 이 핏덩어리가 폐로 솟구쳐 혈관을 막아버리는 병이 ‘이코노미클래스증후군’이며, 일본 나리타공항에서만도 매년 약 150건이나 발생하고, 그 가운데 몇 명은 목숨을 잃기도 한다.

요즘 평소 체온이 36도를 밑도는 저체온인 사람이 증가하고 있고, 체온이 1도 내려가면 면역력은 30% 이상, 기초대사도 10% 이상 떨어지기 때문에 현대 의학에서도 문제로 생각하고 있다.

냉증의 근본 원인은 혈류 정체에 있다. 혈액이 원활히 흐르지 못하면 영양과 호르몬이 정체되고, 혈액이 온몸 구석구석까지 이르지 못해 몸이 차가워지게 된다. 그로 인해 위장과 신장도 원활하게 활동하지 못하고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쉽게 걸리며, 암세포도 활발하게 자라게 된다.

또 지방과 노폐물이 쌓여 잘 붓거나 살이 쉽게 찌기도 하고, 몸 이곳저곳에 이상이 생겨 아프고 피부는 탁해지며 머리카락도 푸석푸석해 진다.

■ 종아리 주무르기가 건강에 미치는 효과

1. 신장의 부담이 가벼워지고 혈압이 안정된다.
2. 산소와 영양 공급이 잘 되고,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된다.
3. 높여 불필요한 지방이 쉽게 제거된다.
4. 젊게 해서 노화를 늦춘다.
5. 부위에 혈액이 잘 공급되어 자연치유력을 높인다.
6. 혈액이 잘 공급되어 머리가 맑아지고, 치매 예방
7. 아토피, 천식, 감기 예방에 효과적. 잠을 잘 자게 한다.

■ 1~2 분 만 해도 효과가 있는 증상별 종아리 마사지 방법

1. 안쪽(엄지 발가락 쪽)- 냉증, 생리불순, 변비, 호르몬 불균형, 갱년기 장애, 배뇨 곤란 등
2. 아킬레스건 위, 중앙-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불안, 호흡곤란, 두통, 좌골신경통, 허리통증, 부종, 방광염, 가슴통증 등
3. 바깥쪽(새끼 발가락 쪽)-두통, 목통증, 어깨 결림, 허리통증, 현기증, 귀 울림, 늑간 신경통, 무릎 통증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