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시스, 2019 R3 출시로 자율주행 솔루션 확장
앤시스, 2019 R3 출시로 자율주행 솔루션 확장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9.09.17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센서·가상 환경 및 AI 시뮬레이션 혁신
안전한 자율주행 차량 개발 가속화
앤시스 2019 R3.
앤시스 2019 R3.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시뮬레이션 솔루션 업계 글로벌 리더인 앤시스(ANSYS)가 자율주행 차량 솔루션을 확장한 ‘앤시스 2019 R3’를 출시했다.

‘앤시스 2019 R3’를 통해 진보된 폐 루프(closed-loop)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자동 운전 및 제어 소프트웨어 개발, 기능 안전 분석, 센서, 카메라, 라이다 및 레이더 시뮬레이션으로 보다 안전한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

완전 자율주행 차량의 등장이 가까워지면서 복잡한 환경과 다양한 조건에서의 철저한 테스트는 필수가 됐다.

이에 따라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물리적 주행 테스트를 대신할 새로운 시뮬레이션 환경이 요구되고 있다. 시뮬레이션을 통한 자율주행 차량 테스트는 시스템 안전성을 검증하고, 차량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한 최적의 선택이다. 센서에서 가상 환경, AI(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앤시스 2019 R3’는 도로와 공중에서 자율주행 차량을 안전하게 배포하는 강력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앤시스의 에릭 반테기니(Eric Bantegnie) 시스템 사업 부문 부사장 겸 총책임자는 “‘앤시스 2019 R3’는 앤시스 주력 제품을 자율주행 차량용 가상 테스트 및 개발 환경에 통합해 자율주행을 위한 종합적인 자율주행 솔루션을 제공한다”면서 “여러 기업들과의 파트너십 또한 고객에게 안전한 자율주행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앤시스만의 강점이라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앤시스 2019 R3’는 앤시스 SCADE Vision을 출시해 AI 기반 인식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안전성을 평가하고 자율 시스템의 객체 감지 결함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앤시스 SCADE Vision은 자율주행 차량 인식 소프트웨어 테스트 비용을 대폭 절감하고, 안전성을 향상시키며, 자율주행 차량 데이터로부터 높은 가치를 창출해낸다. 앤시스 SCADE Vision은 엣지 케이스 리서치 홀로그램(Edge Case Research Hologram) 기술로 구동된다.

또한 앤시스 SCADE Suite™는 최첨단 자동차 시스템과 자율주행 차량용 시스템을 제어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중요한 기능이 향상됐다. ‘앤시스 2019 R3’는 ISO 26262 인증 코드 생성 및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설계를 위한 SCADE의 AUTOSAR 지원 기능이 향상됐다.

앤시스 VRXPERIAENCE 업데이트는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센서, 사운드 시뮬레이션 및 VR(가상현실)의 혁신과 함께 SPEOS 라이브 프리뷰를 제공한다. 앤시스 VRXPERIAENCE HMI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루프 내 소프트웨어 모델로 VR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개발자는 이와 같은 앤시스 VRXPERIAENCE를 활용, 물리적 프로토타입이나 실제 도로 마일리지 비용 없이 수많은 시나리오를 가상으로 시뮬레이션하고 검증할 수 있다.

앤시스 SPEOS를 통해 새로운 빛에 대해서도 광학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앤시스 멀티피직스 플랫폼(Multiphysics platform)은 앤시스 SPEOS를 활용한 광학 시뮬레이션 기능으로 더욱 확장됐으며, SPEOS 라이브 프리뷰 기능을 활용해 설계자들은 설계를 최적화하고, 더욱 견고한 설계를 위한 설계 반복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앤시스 2019 R3’에는 센서 시뮬레이션에 활용되는 종합적인 역반사 재료 데이터베이스인 SPEOS Road Library도 포함됐다.

도요타(Toyota)의 히로아키 야치(Hiroaki Yachi) 커스터마이징 및 개발 책임자는 “앤시스 SPEOS를통해 초기에 설계 광학 성능에 대한 통찰력을 얻었다”며 “제품 설계 단계 초기에 차량 램프의 모양과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여러 가상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반복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GPU 기술을 활용한 SPEOS 라이브 프리뷰를 통해 엔지니어는 실시간 광학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고 대안이 되는 가상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탐색해 비용과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앤시스 전자기 제품군에는 엔지니어를 위해 복잡한 자율주행 차량 엔지니어링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기능이 포함됐다. 현재 앤시스 HFSE SBR+에는 곡면성을 가진 큰 대상의 레이더 반사 면적(RCS)을 예측하는데 더 높은 정확성을 제공하는 업계 최초의 크리핑 파(creeping wave) 물리가 포함돼 있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는 그림자 영역을 포함한 물체에 대해 보다 정확한 RCS 판독을 달성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앤시스 HFSE SBR+에 추가된 더욱 빨라진 도플러 프로세싱(Accelerated Doppler Processing) 기술은 자동차 회사가 자율주행 차량에서 레이더 시스템의 안전성과 성능을 검증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엔지니어가 실제 도로 주행 테스트보다 훨씬 더 많은 트래픽 시나리오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시뮬레이션 지식 관리 소프트웨어인 앤시스 Minerva는 모델 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프로세스 및 데이터 관리, 제품 설계 주기 추적, 프로세스 통합, 설계 최적화 및 시뮬레이션 기반 데이터 과학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기존 엔지니어링 기술 투자로부터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한다. 앤시스 Minerva는 자율주행 차량과 같은 복잡한 시스템을 테스트하는데 필요한 방대한 시뮬레이션 데이터 양을 관리하는데 필수적이다.

전력 효율성, 전력 무결성 및 신뢰성과 관련된 앤시스 반도체 포트폴리오는 ISO 26262 인증을 획득해 차량 직접회로 설계자가 자율주행 차량 애플리케이션의 엄격한 안전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한다. 앤시스 RedHawk-SC는 자동차 및 5G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업계 최고의 반도체 프로세스 기술의 전력 무결성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앤시스 Mechanical™은 앤시스 Motion의 완전한 통합과 Sherlock Automated Design Analysis Software 및 새롭게 결합된 현장 분석 시스템의 추가로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해졌다. 이번 최신 릴리즈를 통해 앤시스 클라우드는 앤시스 제품 포트폴리오의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 내 온디맨드(on-demand) 컴퓨팅을 통합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에서 고성능 컴퓨팅 인프라를 확보하기 위한 작업을 쉽게 제출할 수 있어 계산 집약적인 전자기 문제에 대한 처리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앤시스 2019 R3’에는 시뮬레이션용 GRANTA Materials Data의 새로운 릴리즈로 제품 설계 또는 개발을 위한 업계 최고의 재료 선택 도구인 앤시스 GRANTA Selector™가 도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