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건축물 에너지절약설계기준 FAQ '배포'
국토부, 건축물 에너지절약설계기준 FAQ '배포'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09.16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허가 업무 소요시간 단축 및 편의성 향상 기여 '기대'
국토부 배포한 '에너지절약설계기준 FAQ' 사용 예.
국토부 배포한 '에너지절약설계기준 FAQ' 사용 예.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제작된 에너지절약설계기준 FAQ가 제작됐다. 허가권자 및 설계사 등에 배포 예정, 신속한 업무처리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16일 국토교통부는 건축허가 신청시 준수해야 하는 에너지절약설계기준에 대한 건축시장의 이해를 높이고 효율적인 이행을 지원키 위해 ‘에너지절약설계기준 FAQ’를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질문집(FAQ)은 그동안 이해가 어렵거나 해석에 혼선이 있었던 부분 등 다양한 민원을 사전 해소하고 별도의 유권해석 없이 신속하게 건축허가 업무를 처리키 위해 제작됐다.

최근 3년간 국토부와 한국에너지공단으로 접수된 서면질의 1544건을 바탕으로 제작된 FAQ는 총 184개로 구성됐다.

우선 기존 건축물의 연면적과 상관없이 연면적 500m2 미만의 증축 허가 신청시에는 별도의 에너지절약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아울러 빈번한 출입으로 인해 다량의 외기유입이나 연돌효과가 발생할 수 있는 지상층 출입문에는 방풍구조를 설치해야 한다.

건축물을 증축하더라도 기존 설비를 사용하는 경우 고효율 변압기로 교체할 의무가 없다.

이는 2,000부의 책자로 제작돼 전국 지자체 등 건축 허가권자와 유관 협회 등에 에너지절약계획서 관련 교육 및 워크숍 참석자를 대상으로 배포된다.

또 FAQ 전자파일은 설계사 등 업무관계자뿐 아니라 국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및 건축물 에너지 절약 포털에 게재된다.

김상문 국토교통부 건축정책관은 “실제 민원사례 분석 및 검토를 바탕으로 제작된 이번 에너지절약계획서 FAQ는 건축 허가권자와 설계사 등 실무자뿐 아니라 건축주 등 국민의 건축허가 업무 소요시간 단축 및 편의성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