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 트렌드로 투자·미래가치 확보한 ‘동탄2 서영아너시티’ 분양
1인 기업 트렌드로 투자·미래가치 확보한 ‘동탄2 서영아너시티’ 분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9.09.1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규모 1인 기업·스타트업 등 대형에서 소형으로 변화
동탄2서영아너시티 조감도.
동탄2서영아너시티 조감도.

우리 사회의 가구·사회 구성원이 점차 작아지는 모습이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 네 가구 중 한 가구는 1인 가구다.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2017년 기준 1인 가구 비중은 28.6%(562만명)에 달하며, 2035년이면 이 비중은 34.4%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이대로라면 우리 주변의 세 가구 중 한 가구는 1인 가구, 즉 '나홀로 족'이 될 전망이다.

가구 구성원이 줄자 주택시장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4인 이상 대가족이 주를 이룬 탓에 아파트 역시 중대형 면적이 큰 비중을 차지했지만, 1~3인으로 갈수록 가족 구성원이 줄어들자 최근에는 소형 면적이 높은 선호도를 얻고 있다.

특히 가구·사회 구성원의 변화는 주택시장뿐만 아니라 오피스 시장까지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구성원이 줄어든 가구만큼 1인 창업자도 늘면서 이들의 수요에 맞춘 소규모 오피스가 각광을 받고 있어서다.

업무시설의 대명사인 지식산업센터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작은 규모의 업무공간인 소호오피스 형태로 공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형에서 소형으로 선호 면적이 변화하는 추세가 반영된데다 1인 창업, 스타트업 등 소규모 기업의 창업 역시 증가한데 따른 것이다.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2013년 7만7,009개에 불과했던 1인 기업은 지난 2017년 기준 26만4,337개로 5년 새 18만7,328개로 늘었다.

이는 일반 오피스 시설은 높은 보증금, 임대료와 관리비로 1인 기업과 스타트업에게 진입장벽이 높았지만, 소호오피스는 다양한 규모의 업무공간으로 구성되는 데다 저렴한 비용으로까지 책정돼 있어 투자 및 기업 입주에 대한 진입 장벽이 낮기 때문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1코노미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날 정도로 주택과 업무시설의 소형화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기존의 대형, 중형 규모의 업무공간은 임대수익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며 "이제 기업과 투자자들이라면, 1코노미 트렌드에 맞춘 업무공간이 있는 지를 먼저 확인한 뒤 입주와 투자에 나서는 것이 투자가치와 미래가치를 확보하는 방법이다"고 조언했다.

■ 동탄 최초 소호오피스 구성 '동탄2 서영아너시티' 분양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 중인 '동탄2 서영아너시티'는 일찍이 이러한 1코노미 트렌드에 맞춰 업무공간을 1인 기업, 스타트업 등에 특화된 소호오피스로 꾸렸다.

섹션오피스의 형태를 끼고 있는 '동탄2 서영아너시티'의 소호오피스는 최소 단위의 공간 계획이 가능한 만큼 다양한 규모를 갖춘 기업들의 자유로운 입주가 가능하다. 특히 1개 층이나 1개 동 단위로 공급되는 오피스와 달리, 소형 면적인 소호오피스로 공급되는 만큼 기업은 물론 개인 단위의 소액 투자도 할 수 있다.

여기에 규모가 작아진 주택에서의 수납공간을 보완하기 위해 도심 속 개인 수납공간인 셀프 스토리지까지 마련했다. 셀프 스토리지는 업무공간과의 분리로 업무 효율성을 더욱 높인데 이어 사용자의 니즈와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짐 보관이 가능하도록 꾸려진다.

'동탄2 서영아너시티'는 이러한 1코노미 트렌드를 상업시설에도 적용시켜 눈길을 끈다. 그 동안 천편일률적으로 구성됐던 1층 상가를 1~2인 가족 등 타겟에 특화된 소규모 형태의 점포 등 테이크아웃 전문점과 같이 소자본 창업공간인 슬림스토어로 설계했다.

1코노미 트렌드를 반영하여 업무 효율성과 투자가치를 한층 끌어올린 '동탄2 서영아너시티'는 수도권 최대 규모의 산업클러스터인 동탄테크노밸리의 핵심 입지에 들어서게 돼 삼성전자, LG전자, 두산중공업, 삼성엔지니어링, 동탄일반산단, 평택진위일반산단 등 풍부한 배후수요까지 확보했다.

여기에 SRT와 GTX-A노선(2023년 예정),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예정)의 수월한 이용은 물론 경부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등을 통해 업무 활동 반경을 전국으로 넓힐 수 있다.

'동탄2 서영아너시티'는 서영건설플러스의 시공으로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42-4블록에 지하 2층~지상 13층, 연면적 14,312㎡ 규모로 조성된다. 전매제한과 청약의무화, 대출규제 등 각종 규제에서 자유롭고 1코노미 트렌드에 맞춰 안정적인 수익률까지 기대된다.

'동탄2 서영아너시티'는 다양한 세제와 금융 혜택까지 받을 수 있으며, 합리적인 분양가로 성황리에 분양 중이다.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대로 182 일원에 위치해 있다. 준공예정일은 2021년 8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