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돈 붙은 ‘재건축’단지... 청주 주택시장 반등 기대감 ‘UP’
웃돈 붙은 ‘재건축’단지... 청주 주택시장 반등 기대감 ‘UP’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9.09.04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율량동 노른자위 신라타운 재건축한 금호산업 ‘율량 금호어울림 센트로’ 이달 분양…재건축사업 최대어로 주목
율량 금호어울림 센트로 위치도.

청주시 재건축사업 ‘최대어’인 ‘율량 금호어울림 센트로’가 이달 분양을 예고하면서 청주 분양시장이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다. 구 신라타운을 재건축하는 이 단지는 청주의 노른자위이자 원도심인 율량동에서 5년 만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로, 지역 내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율량 금호어울림 센트로’는 2008년에 공급된 푸르지오 캐슬(구. 사직주공재건축) 이후 청주에서 10년 만에 공급되는 재건축 단지로 향후 청주 부동산시장의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청주 재건축 나홀로 ‘호황’…최고 7천만원 웃돈형성

부동산 침체를 겪고 있는 청주에서 재건축 아파트는 최고 7천만원의 웃돈이 형성되는 등 나홀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

실제, 국토교통부실거래가 시스템에 따르면 사직주공아파트를 재건축한 서원구 사직동 소재 ‘푸르지오롯데캐슬’에 최고 5천만원의 웃돈이 붙은 것으로 나타난다.

지난 6월 전용면적 59.74㎡(11층) 거래 시 분양가 대비 5천 300만원의 웃돈이 붙은 2억 2,500만원에 거래를 마쳤다.

2004년도에 분양했던 사창1공구 재건축 단지 사창동 ‘대원칸타빌’도 전용면적 84.959㎡(11층)가 지난 5월에 2억 6,800만원에 거래를 마쳐 분양가 대비 대비 7천 700만원의 웃돈이 붙은 상태다.

재건축 사업이 10년간 전무했던 청주지역은 도시정비사업이 최근 활발히 진행되면서, 율량사천 재건축을 필두로 5개 구역에서 개발이 진행(추진) 중이다.

청주시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율량사천구역, 봉명1구역, 봉명2구역, 운천주공, 사창2공구B블록 등 5곳에서 재건축사업이 활발히 진행(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청주 소재 A 공인중개사는 “청주 일대의 노른자위로 손꼽히는 율량 신라타운 재건축이 이달 중 본격적으로 분양에 들어가면서, 침체돼왔던 청주 주택시장과 지지부진했던 재개발사업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다”라며, “재건축 단지는 이미 형성된 도심 속 인프라를 그대로 누릴 수 있는 장점에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난다”고 말했다. 이어 “원도심 율량동은 생활 인프라가 풍부하며, 노후화된 아파트가 전체 중 76%에 달해 새 아파트로 갈아타기를 원하는 수요가 상당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설명했다.

율량동 노른자위서 금호산업 ‘율량 금호어울림 센트로’ 분양 개시

이달 청주시 재건축 최대어인 구. 신라타운 재건축아파트 ‘율량 금호어울림 센트로’가 분양에 들어간다. 이 단지는 청주 일대에서 최고 높이인 29층 초고층 랜드마크 아파트로 건립될 예정으로,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거울 것으로 예상된다.

금호산업은 이달 중 ‘율량 금호어울림 센트로’를 분양할 예정이다. 청주시 노른자위로 꼽히는 구.신라타운을 재건축한 아파트로,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6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748가구 규모로 건립된다. 일반 분양은 이 중 451가구다.

청주중앙여자중, 충북상업정보고가 단지 바로 옆에 자리해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덕성초교를 도보로 통학할 수 있으며, 반경 1㎞ 이내에 율량중, 청주여고, 청주대, 충북대, 서원대, 청주교육대 등이 밀집돼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모두 들어서 있다.

율량동 도심입지로 생활 인프라도 우수하다. 단지와 인접해 하나로마트가 위치해 있고. 홈플러스, 청주성모병원, 충청북도청, 청주시청 등도 가까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쾌적한 주거 환경도 눈에 띈다. 단지 앞에 율량천이 흐르며, 가까이에 무심천이 자리해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단지 앞에 버스정류장이 위치해 청주 시내외 이동이 편리한 것도 장점이다. 1, 2, 3 순환로가 단지 주변을 지나며, 10분대에 서청주IC와 오창IC를 이용할 수 있어 광역교통망도 품고 있다.

지상에 차가 없는 에코특화 아파트로 조성된다. 단지 내에는 선큰광장, 맘스카페, 작은도서관 등 소통형 고품격 커뮤니티가 들어설 예정이다. 입주자들의 건강과 취미를 위해 실내 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등도 들어설 예정이다. 이밖에 이국적인 분위기의 조형물과 다양한 식재로 꾸며진 중앙광장과 채소 및 다채로운 농작물 재배를 위한 가족텃밭도 마련될 예정이다.

한편, 율량 금호어울림 센트로 견본주택은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주중동 161-6번지에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