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부터 나흘간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2019' 진행
4일부터 나흘간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2019' 진행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9.09.03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주제 ‘인간과 자연을 위한 지속가능한 물 관리’로 정해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대구에서 국제 물주간 행사가 내일부터 나흘간 진행된다.

환경부(장관 조명래), 대구광역시(시장 권영진),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가 공동주최하고, 사단법인 한국물포럼(총재 이정무)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2019(이하 국제물주간)'가 오는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대구광역시 북구 엑스코(EXCO)에서 열린다.

국제물주간은 우리나라 물 분야의 국제적인 위상을 높이고 국내 물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16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는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물 분야 국제행사다.

올해 행사에는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회(회장 주승용 국회 부의장) 소속 아시아 10개국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세계 각국 정부 및 지자체, 국제기구, 학계 등 물 분야 고위급 인사 총 70여 개국 1만 2천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올해 국제물주간은 대주제인 '인간과 자연을 위한 지속가능한 물 관리'와 소주제인 ‘통합 물 관리를 위한 스마트 해결책’을 주제로 60여 개의 다양한 행사(프로그램)를 선보인다.

‘워터리더스라운드테이블’에서는 세계 물 분야 고위급 참석자들이 모여 ‘워터리더스실행선언 2019’를 채택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물 관리에 대한 실행 의지를 다진다.

물 재이용 활성화 방안 등 15개의 주제로 열리는 학술회의(세미나) 행사(프로그램)인 ‘팁(TIP) 플랫폼’은 3가지 핵심 단어(키워드)*를 중심으로 개도국과 선진국이 기술, 정책 및 실행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이밖에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물 문제 해결방안을 심사해 시상하는 ‘코리아주니어워터프라이즈 2019’, 물 분야 시민단체가 모여 유역 물 관리를 논의하는 ‘물 문화 시민 공개토론회(포럼)’, 물산업 시설 견학 등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또한 각 주최기관 별로 특색 있는 행사도 준비됐다. 환경부는 ‘워터비즈니스포럼’을 개최해 정부 및 공공, 다자개발은행, 민간 물기업 등 7개국 참석자와 물기술 개발 사례, 지역별 협력사업 수요 등을 공유한다.

이 행사로 참석자 간 협력 관계(네트워크)를 강화해 국내 물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아울러 환경부는 ‘아시아 국가 물관리 고위급 회의’를 통해 첨단 수재해 관리 기술을 공유하고 아시아 물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이 회의에는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회 소속 국회의원 20여 명도 참석하여 입법을 통한 물 문제 해결방안을 논의한다.

개최도시인 대구광역시는 미국 오렌지 카운티(캘리포니아 주), 네덜란드 프리슬란 주, 프랑스 몽펠리에 시 등 10개국 12개 도시 정부와 물산업 분야 공동발전 및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제5회 세계물도시포럼’을 개최한다.

특히 몽펠리에 시와는 물산업 협력 4자 양해각서를 9월 5일 대구 엑스코에서 체결해 향후 물산업클러스터 활성화 등을 위한 협력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최측인 한국수자원공사는 홍보관을 통해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물 관리, 위성을 활용한 수재해 예방 등 통합 물 관리 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다.

홍보관 운영에 협력 중소 및 신생 벤처 기업(스타트업)도 함께 참여하는 등 국내 물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에도 적극 나선다.

한편, 9월 4일 오후에는 환경부(장관 조명래)에서 주최하고,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이 주관하는 ‘국가물산업클러스터(이하 물산업클러스터) 개소식’이 대구광역시 달성군에 위치한 물산업클러스터 홍보전시관에서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