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환골탈태, 투자자 이끈다…‘마크원 복합비즈센터’ 특화 설계로 관심
지식산업센터 환골탈태, 투자자 이끈다…‘마크원 복합비즈센터’ 특화 설계로 관심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9.08.29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산업센터 대변신 시작…이전의 단순 아파트형 공장에서 특화 설계와 오피스텔 및 근린생활시설 갖춘 스마트한 업무환경의 복합비즈센터로 진화

투자자 및 입주기업 만족도 높이는 고급화 바람…인천 남동구 일대서 ‘마크원 복합비즈센터’ 공급
마크원 복합비즈센터 투시도.

지식산업센터의 변신이 시작되고 있다. 제조업 위주의 아파트형공장 형태에서 단지 내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 등 다양한 특화시설을 갖춘 지식산업센터가 공급되면서 투자자는 물론, 입주 기업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과거 지식산업센터에 공급됐던 기숙사, 근린생활시설 등은 지식산업센터의 보조 지원시설 정도로만 공급됐었다”면서 “최근 공급되는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 등은 여타 상품과 비교해도 질적으로 우수해 투자 가치가 높게 평가된다”고 말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서울 지식산업센터의 임대료는 3.3㎡당 4만원으로 전 분기 대비 7.1% 상승했다. 지역별로는 서울 영등포구가 10.8%로 가장 많이 올랐고 구로구(10.3%), 성동구(6.7%), 강서구(5.6%), 금천구(4.9%) 순이다.

지식산업센터의 상승세는 최근 고급화 바람으로 관심을 받는 데다 다른 부동산 상품과 비교해 저렴하게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강화된 정부의 분양가 상한제 등 부동산 규제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지식산업센터 투자 붐은 계속될 전망이다.

실제로 최근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는 각종 특화 시설을 갖춰 입주 기업의 만족도를 높이면서 투자 가치를 끌어올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천 남동구 일대에서 공급되는 ‘마크원 복합비즈센터’는 이러한 니즈를 적극 반영한 특화설계와 차별화된 복합단지 구성으로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마크원 복합비즈센터는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 내에서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단지 환경개선펀드’에 선정된 단지이다. 국가에서 조성된 펀드로 공급되기 때문에 사업 안정성이 높게 평가된다.

마크원 복합비즈센터는 지식산업센터 지하 1층부터 지상 8층까지 전 층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비롯해 6m의 높은 층고를 도입해 제조업을 위한 맞춤 설계를 갖췄다. 지상 9층부터 15층까지 섹션오피스 컨셉을 도입해 기업 규모에 따라 공간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게 설계했으며, 활용도가 높은 층별 공용 회의실을 제공한다.

최근 부는 ‘워라밸’ 문화에 발맞춰 특화 설계를 갖춘 직주근접형 오피스텔도 들어선다. 오피스텔은 전 세대 남향으로 설계되어 채광과 환기가 뛰어나며, 지역 최초의 복층형 설계로 여유로운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옥상정원, 야외 운동시설, 입주민 전용 피트니스센터 등도 있어 진정한 ‘워라밸’을 실현할 수 있다.

지식산업센터와 오피스텔의 고정 수요는 물론 인근 배후수요까지 확보할 수 있는 근린생활시설도 공급된다. 근린생활시설은 왕복 6차선대로의 사거리 코너에 있으며 대로에 접한 길이 100m 이상의 대형 스트리트몰로 조성돼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도보 3분 거리에서 이용할 수 있는 초역세권 환경도 강점이다. 사업지 바로 앞으로는 수인선 호구포역이 도보 3분 이내 거리에 있다. 제2·제3경인, 영동, 제2순환고속도로(2025년 개통 예정)등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자랑한다.

다양한 세제혜택 및 금융지원 혜택도 마크원 복합비즈센터의 가치를 높이는 요소다.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취득세 50% 감면, 재산세 5년간 37.5% 감면 등 다양한 세제혜택(2019년 12월 31일까지)이 있으며, 시중은행의 시설자금 대출 외에도 다양한 정책자금지원을 통한 장기 저금리 금융지원 혜택으로 입주 기업들의 비용부담을 덜 수 있다.

마크원 복합비즈센터는 고잔동 649-3번지 일대에 들어서며, 지하 1층~지상 13/15층 2개 동, 연면적 총 87,747㎡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403실, 오피스텔 150실, 근린생활시설 52실로 구성되어 인천 남동구 최대규모를 자랑한다.

마크원 복합비즈센터는 다년간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전문건설 노하우를 갖춘 대림산업 그룹의 1군 건설시공사 고려개발이 시공에 나선다. 분양홍보관은 사업지인 인천광역시 남동구 고잔동 649번지 일대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