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72] 세계 10대 건강 식품(3)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72] 세계 10대 건강 식품(3)
  • 국토일보
  • 승인 2019.08.26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사)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本報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유익한 정보제공을 위해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칼럼을 신설, 게재합니다. 칼럼리스트 류영창 공학박사는 서울대학교 토목공학과 수석 졸업에 이어 기술고시 16회 토목직에 합격, 국토교통부 기술안전국장․한강홍수통제소장 등을 역임하며 국가 발전에 봉직해 온 인물로 대통령비서실 사회간접자본기획단 및 국가경쟁력기획단에 근무하며 대한민국 물 문제 해결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특히 ‘병원을 멀리하는 건강관리 에센스’, ‘의사들에게 맞아죽을 각오로 쓴 생활건강사용설명서’ 등의 저서와 수많은 강연을 펼치며 건강 전도사로 나선 류 박사는 本報 칼럼을 통해 100세 시대에 실천할 바른 건강법을 소개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 / 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ycryu1@daum.net

■ 세계 10대 건강 식품(3)

적포두주-심장병·동맥경화증 예방… 산화억제 물질 포함
호두·잣·아몬드 등 견과류, 성인병 예방·신장 기능 높여

□ 적포도주

프랑스 사람들이 매일 많은 육류를 섭취해도 서구인에 비해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매우 낮은 현상(French Paradox) 때문에 우리나라에도 적포도주 열풍이 높다. ‘육류 식사 때는 적포도주, 해물 식사 때는 백포도주’라 했던 관습 공식도 많이 깨진 것 같다.

적포도주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혈전 형성을 억제해 심장병과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며, 안토시아닌과 카테킨 같은 페놀화합물이 많이 함유돼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적포도주가 백포도주에 비해 좋은 이유는 포도의 열매, 껍질, 씨, 포도송이가 한꺼번에 들어가며 숙성용 나무통 에도 많은 양의 폴리페놀이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암을 유발하고 뇌세포를 파괴해 치매를 일으키는 성분을 억제하는 산화 억제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 견과류

땅콩, 호두, 잣, 아몬드 같이 단단한 껍질에 싸여 있는 나무 열매이다. 다양한 효과가 있다.

예를 들면, 호두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종양이 증식하는 것을 막아 유방암을 예방하고, 암을 억제시키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암세포가 스스로 없어지는 아포토시스(Apotosis)를 조장하며, 성인병 예방, 신장의 기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아몬드에 함유돼 있는 비타민 E는 토코페롤 이라고 불리는 대표적인 항산화·항노화 비타민이다. 견과류에 많은 불포화지방산은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

□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100g에 비타민 C 함유량이 11mg으로, 레몬의 2배이고, 비타민 A를 비롯하여 B1, B2, 칼륨, 인, 칼슘 등 각종 미네랄은 시금치보다 많이 함유돼 있다. 철분도 다른 채소에 비해 2배나 들어있고, 동맥경화와 대장암을 예방하는 식물성 섬유도 다량 함유돼 있다.

브로콜리는 설포라판(sulforaphane)이 많이 함유돼 있어 ‘glutathione-S-transferrase’라는 항산화 효소의 활동을 강화시켜 활성 산소의 산화적 손상에 의한 유전자 변형을 막아 암을 예방한다. 또한 설포라판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균의 활성을 억제해 위암과 위궤양을 예방한다. 각종 여성암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 A와 C를 한꺼번에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좋고 노화방지에도 좋다.

□ 연어

연어에는 아스타잔틴(astaxanthin)이라는 카로티노이드 계 물질이 있다. 이 성분은 노화나 암 발생 등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효율적으로 제거한다. 베타카로틴에 비해 그 효과가 수십 배 이상 높으며 새우, 게 등에도 들어 있다. 또한 불포화 지방산인 EPA와 DHA가 함유돼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 좋으며, 특히 눈의 dark circle 개선에 도움을 주며, 오메가-3 지방은 암을 예방하거나 염증을 없애 주는 효과가 있다. 이 외에도 성인병, 관절염 예방과 피부 보습효과가 뛰어나 super food라 불리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