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복합커뮤니티센터 올 11월 공사발주 '예정'
행복청, 복합커뮤니티센터 올 11월 공사발주 '예정'
  • 세종=황호상 기자
  • 승인 2019.08.23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도시 나성동 중심에 주민 소통의 장소 마련”
복합커뮤니티센터 조감도.
복합커뮤니티센터 조감도.

[국토일보 황호상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 내 나성동(2-4생활권)에 건립될 예정인 복합커뮤니티센터에 대한 건축설계가 최종 확정됐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김진숙)은 행복도시 중심상업지역에 위치한 나성동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에 대한 실시설계 완료보고회를 지난 22일 개최하고, 건축설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행복도시에 계획된 총 22개 복합커뮤니티센터 중 15번째로서, 총사업비는 434억 원을 투입하여 지하1층 지상4층에 부지면적 6781㎡, 건축 연면적은 1만 2420㎡의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며, 세부시설로 주민센터, 보육시설, 다목적체육관, 도서관, 문화의 집과 함께 다목적강당과 청소년특화시설이 설치된다.

특히 나성동 복합커뮤니티센터는 ‘다중적 소통의 장’이라는 설계공모 당선개념에 따라 주민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장소로서 접근과 소통을 위한 화합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당 부지에 땅의 공간을 충분히 활용하여 도로에 면한 진입광장을 통해 마을에서의 진입하는 동선이 돋보이며, 각 시설을 연계한 통합로비는 주민의 편의를 고려하고 개방형 다목적 강당을 진입광장과 연계하여 다양한 이벤트가 일어날 수 있도록 1층으로 배치하는 등 기능별 용도에 맞춰 층별 배치가 잘 조정됐다.

이번 확정된 설계에 따라 기재부 등과 총사업비 협의를 거쳐 11월경에 건축공사 발주를 시작으로 2020년 초 시공사 선정과 착공을 거쳐 2021년 하반기에 준공될 예정이다.

고성진 공공시설건축과장은 “그 동안 복합커뮤니티센터가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주민 편의증진과 함께 생활권 단위의 공동체 형성의 매개체 역할을 해 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주민화합의 거점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