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불패 미사강변도시… 지식산업센터 투자처로 각광
부동산 불패 미사강변도시… 지식산업센터 투자처로 각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9.08.12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최대 규모 ‘미사강변 스카이폴리스’ 8월 분양
미사강변 스카이폴리스 투시도.
미사강변 스카이폴리스 투시도.

아파트 흥행 지역에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가 인기 투자처로 주목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 분양이 흥행한 지역은 각종 개발 호재는 물론, 우수한 교통 여건과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점은 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들에게도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곳으로 미사강변도시를 꼽을 수 있다. 서울 강동구와 맞닿아 있는 미사강변도시는 '서울 생활권'이 부각되면서 분양하는 단지마다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분양을 마감한 바 있다. 입주 후에도 가격 상승을 주도하며, 수도권을 대표하는 신흥주거단지로 그 명성을 유지 중이다.

실제 미사강변도시는 미사IC, 강동IC, 상일IC 등이 인접해 올림픽대로와 서울외곽순환도로 이용이 용이하다. 특히 이를 통해 강동과 강남권역은 물론, 서울 전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여기에 2020년 예정된 지하철 5호선 연장이 개통되면 강남 접근성은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미사강변도시는 편리한 교통환경 외에도 주거시설과 문화시설, 쾌적한 자연환경, 일자리까지 두루 갖춰 자족도시로의 기능까지 확보하고 있다.

총 35개 단지, 3만8315가구로 계획된 미사강변도시는 탄탄한 배후수요와 직주근접성이 부각되면서 기업들의 이전이 이어지고 있다. 이미 스타필드와 코스트코 등 대형 유통시설이 입점한데 이어, 고덕비즈밸리, 엔지니어링 복합단지, 한국산업은행IT센터 등의 개발호재도 예정돼 있어 그에 따른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이런한 가운데, 미사강변도시에서 최대 규모의 지식산업센터인 '미사강변 스카이폴리스'의 분양이 예정돼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세움건설(시행)은 하남미사 자족시설 1-1,2블록에 한강 이남 최대 규모의 지식산업센터인 '미사강변 스카이폴리스'를 8월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연면적 31만5,935㎡, 지하 4층~지상 10층 규모에 섹션오피스 1,173실과 기숙사 392실, 상업시설 398실, 대규모 운동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미사강변 스카이폴리스'는 최근 오피스 시장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섹션오피스 형태로 공급되는 것이 특징이다.

과거 오피스 빌딩이 1개 동, 1개 층 단위로 공급됐다면, 섹션오피스는 한 개 층을 여러 개 면적으로 나눈 호실 단위로 공급하기 때문에 소규모의 개인사업자부터 대규모 업체까지 다양한 임차수요를 품을 수 있다. 또 소규모 면적으로 분양되기 때문에 가격 부담이 적고 향후 환금성도 우수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단지 내 기숙사와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되는 점도 장점이다. 테라스형으로 설계되는 기숙사는 지식산업센터와 별개의 동으로 지어져, 직주근접은 가능하되 업무공간과 주거공간은 분리할 수 있도록 했다.

총 398실 규모로 구성되는 상업시설은 북유럽 테마 스토리몰로 설계된다. 단지 내 지식산업센터에 근무하는 직장인 수요는 물론, 기숙사 거주 인원과 인근 미사강변도시 내 11만 여명의 배후수요도 확보해, 향후 미사강변도시를 대표하는 새로운 중심상업시설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최근 서울을 떠나 수도권으로 자리를 옮기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미사강변 스카이폴리스'의 분양 소식에 관심을 두는 기업들도 증가하고 있다. 강남권과 인접해 업무의 연계성은 이어가면서 임대료에 대한 부담은 상대적으로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주택시장과 달리 전매제한이나 청약규제 등에서 자유롭고 다양한 세재 및 금융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임차인 대다수가 법인 기업체로 장기 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아 임대료가 밀리거나 갑자기 공실이 발생할 위험도 적다.

이달 공급 예정인 '미사강변 스카이폴리스'는 세움건설이 시행하며, 롯데건설과 신동아건설 컨소시엄이 시공을 맡는다. 홍보관은 하남시 망월동 941-1번지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