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KT그룹, 2년 연속 저층주거지 도시재생 공동사업…민관 협력모델 확대
서울시-KT그룹, 2년 연속 저층주거지 도시재생 공동사업…민관 협력모델 확대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9.08.06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시-KT그룹 2년 연속 ‘난곡·난향 집수리학교’ 지원 결정…도시재생사업 지속성 확보
- 도시재생 신규 사업지 송정동에 지역 맞춤형 ‘돌봄 육아 운영주체 양성’ 사업 지원키로
- SCM(Social Change Maker) 공모전으로 사회적경제 조직 3곳 선정…총6천만원 상금 지원
난곡난향 집수리학교.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서울시가 KT그룹과 손잡고 2년 연속 저층주거지 도시재생사업 ‘난곡․난향 집수리학교’ 지원을 결정하고, ‘송정동 돌봄육아’ 사업을 신규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서울시는 지난 2018년 KT그룹 희망나눔재단과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의 주민참여확대와 지속가능성을 위한 상생 업무 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이 협약에 따라 서울시와 KT그룹은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내 주민참여 사업을 공동 기획, 운영한다.

집수리 학교 사업의 핵심은 주민들에게 실내 인테리어와 목공기술, 경영‧마케팅 기법 등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 학교를 졸업한 주민들은 자신의 집은 물론 동네의 집수리를 통해 낙후된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하게 된다. 더 나아가 집수리 학교에서는 집수리 학교를 졸업한 주민이 전문기술을 토대로 집수리를 주도하고 ‘도시재생기업(CRC)’을 설립‧운영 하는 단계까지 지원하게 된다.

신규사업인 송정동 돌봄육아 사업은 주민들이 스스로 돌봄육아 서비스의 공급과 수요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아동 이해 교육, 놀이 교육 등 프로그램을 기획, 육아 교육과 실습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KT그룹 희망나눔재단은 SCM(Social Change Maker) 공모전을 통해 집수리학교 및 돌봄육아 사업의 실행을 지원하는 사회적 경제 조직 3곳을 선정, 총 6천만원의 상금을 지원한다.

SCM 공모전은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회적 기업 예비 창업자 지원을 통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취지의 공모전이다.

난곡·난향 집수리학교 사업에는 ▲예솜 ▲웰메이드, 송정동 돌봄육아 사업에는 ▲YMCA서울 ‘아가야’가 선정됐으며 지난 7월 24일에 KT 스퀘어 드림홀에서 시상식을 진행한 바 있다.

서울시는 행정적 지원을, KT그룹 희망나눔재단은 사업추진비용을 지원하고 서울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사업의 기획‧운영 업무를 맡는다.

서울시와 KT그룹 희망나눔재단 및 서울도시재생지원센터는 해당사업지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성과 평가를 통해 연차별 사업운영에 반영하는 등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을 점차적으로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도시재생사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 민간의 참여가 중요한 만큼 KT그룹과 같은 기업들이 도시재생에 관심을 갖고 함께하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앞으로 다양한 주체가 협업, 도시재생을 추진하는 사례를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