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차량신호등 분야 선도한다… NO-OFF신호등 개발 완료
인천시, 차량신호등 분야 선도한다… NO-OFF신호등 개발 완료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07.22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차’ 최전방 정보습득 수단… 선도적 교통인프라 구축
인천 산곡북초교 NO-OFF 신호등 변경 전후.
인천 산곡북초교 NO-OFF 신호등 변경 전후.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인천시가 지식재산인 NO-OFF신호등이 KOLAS KT188호의 시험평가를 통과해 개발 완료함에 따라 설치를 시작한다.

기존 신호등은 일체화 된 단일 전원부 고장시 완전 소등이 되고, 보수 시 등기구 전부를 교체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를 개선한 NO-OFF 신호등은 LED회로부와 전원(SMPS)을 이중화로 구성해 부품 고장에도 소등을 최소화 한 공무원제안이 채택돼 특허로 개발한 제품이다.

세부적 기능으로 이중화 LED회로에 전원(SMPS)별 고장 검출부를 구성해 외관에 표현함으로써 유지·관리의 편이성을 제공하고, 일체화 된 등기구를 분리·부품화해 고장 부품만 수리가 수월하도록 보수의 편이성을 높였다.

인천시 관내 2,500여개 교차로, 4만8,000여개 차량신호등 중 부평구 ‘산곡북초등학교 교차로’에 전국에서 최초로 적용하며,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첫 번째 효과는 미래의 ‘자율주행차’최전방 정보습득 수단인 신호등의 강화된 안정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선도적인 교통인프라를 구축 할 수가 있다.

2014년부터 개발중인 디지털 교통신호제어기의 인증이 완료되고, 아날로그 교통신호제어기가 교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 NO-OFF 신호등 설치 후 언제든 LED회로부 교체 없이 디지털 전원부와 통신부(IOT기능)만 추가 교체가 가능해 일반 신호등 대비 적은 비용으로 미래의 신기술 도입 시기를 어려움 없이 앞당길 수 있다.

두 번째 효과로는 적어지는 신호등 수량으로 부착대가 축소돼 풍압 및 하중부하가 경감, 이종 도로시설물과의 통합 시 안정성이 더욱 높아져 보행자 중심의 안전 확보 및 도시미관 향상에 크게 기여한다.

부평구청과의 협업으로 어린이 보호구역인 산곡북초교 교차로의 노후 교통신호시설을 보행자 중심의 축약된 교통안전 통합지주와 전후방신호체계로 개선한다.

시각효과가 가미된 원형노란갓신호등에 적용해 관련 예산 1,300만원을 절감했고, 시설물 개선비용으로 교통사고가 감소돼 11억6,500만원(대한교통학회지 분석 기준)의 순현재가치가 절감되는 경제적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세 번째 효과는 신호등 소등에 대비 모든 차로에 2개 이상의 예비 신호등을 설치하는 관행을 탈피해 2차선 이하 소로에 1개의 신호등 설치도 가능해 합리적인 에너지절감 효과가 있다.

네 번째 효과는 고장 시 산업폐기물이 되는 신호등 발생의 최소화로 최근 이슈화 되는 환경오염 문제도 개선 할 수 있다.

유시경 교통정보운영과장은 “미래교통시스템에 가장 필요한 안정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합리적인 NO-OFF신호등 설치로 미래사회에 먼저 나아갈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