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건설사 브랜드평판 1위… 대우건설, GS건설 뒤이어
현대건설, 건설사 브랜드평판 1위… 대우건설, GS건설 뒤이어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07.22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건설회사 브랜드 30개 빅데이터 분석결과 발표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9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건설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대우건설, GS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2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6월 20일부터 7월 21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673만2,169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019년 6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6,291,800개와 비교해보면 1.2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9년 7월 순위는 현대건설, 대우건설, GS건설, 삼성물산, 현대산업개발, 부영, 롯데건설, 포스코건설, 대림산업, 한화건설, 동부건설, 두산건설, 코오롱글로벌, SK건설, 서희건설, 신세계건설, 태영건설, 금호건설, 호반건설, 계룡건설, 동문건설, 한신공영, 쌍용건설, KCC건설, 신원종합개발, 이테크건설, 일성건설, 남광토건, 성지건설, 남화토건 순으로 조사됐다.

1위, 현대건설(대표 박동욱) 브랜드는 참여지수 86만1,696, 미디어지수 88만986, 소통지수 104만7,618, 커뮤니티지수 214만5,567, 사회공헌지수 126만8,4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0만4,279로 집계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83만3,824와 비교하면 6.35% 상승한 수치다.​

​2위 대우건설(대표 김 형) 브랜드는 참여지수 15만8,496, 미디어지수 39만6,387, 소통지수 84만1,005, 커뮤니티지수 98만9,742, 사회공헌지수 234,7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만364로 나타났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73만2,324 와 비교하면 4.10% 하락했다.​

3위 GS건설(대표 허창수, 임병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10만224, 미디어지수 40만998, 소통지수 72만6,066, 커뮤니티지수 80만7,082, 사회공헌지수 41만4,7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만9,080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13만6,409와 비교하면 14.64% 상승했다.​

4위 삼성물산(대표 이영호, 고정석, 정금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24만5,088, 미디어지수 52만3,905, 소통지수 85만4,172, 커뮤니티지수 43만4,710, 사회공헌지수 32만8,4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만6,340로 조사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56만8,589와 비교하면 7.10% 하락했다.​

5위 현대산업개발(대표 김대철, 권순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1만9,334 미디어지수 19만6,365, 소통지수 51만2,424, 커뮤니티지수 46만3,694, 사회공헌지수 97만4,5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만6,323로 기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31만2,119와 비교하면 6.3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면 지난 2019년 6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629만1,800개와 비교해보면 1.2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5.65% 상승, 브랜드이슈 11.99% 상승, 브랜드소통 22.78% 상승, 브랜드확산 3.53% 하락, 브랜드공헌 17.04% 하락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3.20%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현대건설, 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SK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 GS건설, 포스코건설, 한화건설, 두산건설, 코오롱글로벌, 동부건설, 신세계건설, 태영건설, 호반건설, 금호건설, 쌍용건설, 대림산업, 서희건설, 계룡건설, 한신공영, 부영, KCC건설, 성지건설, 이테크건설, 신원종합개발, 일성건설, 동문건설, 남광토건, 남화토건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