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정 관행 근절' 등 공공건설 상생협력 선언식… 건설업계 상생 초석 '마련'
'불공정 관행 근절' 등 공공건설 상생협력 선언식… 건설업계 상생 초석 '마련'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07.15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정부·공공기관·국회·건설단체, 공공건설 상생협력 협의체(TF) 구성
공공건설 상생협력 협약문 서명식 현장.
공공건설 상생협력 협약문 서명식 현장.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공정한 공공건설 환경을 조성코자 불법 부당 관행을 개선하고, 포용적 노사관계를 형성하며, 적정공사비 확보로 건설업계와 상생토록 그 초석이 마련됐다.

대한건설협회(회장 유주현)는 더불어민주당, 정부기관 등과 공동으로 1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공공건설 분야 상생협력 방안’ 선언식을 개최했다.

이번 선언식은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와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주요 발주기관과 대한건설협회․전문건설협회 등 업계가 6개월간 논의를 거쳐 확정한 상생의제를 발표하는 자리였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대표의 경과보고와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의 의제 설명에 이어, 협약문 낭독과 서명식이 열렸고, 마지막으로 종이비행기 날리기 퍼포먼스로 대미를 장식했다.

크게 공정, 상생, 성장 등 방향을 담은 이번 협의안 중에서 업계의 관심사는 단연 공공공사 발주기관의 불공정관행 개선사항이다.

지난해 논란이 됐던 장기계속공사 공기연장 간접비 문제의 근본적 해결 방안이 포함되고, 업계의 최대 숙원사업이 상당부분 해결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그동안의 일회성 행사와는 달리 주요 의제에 대해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와도 이미 협의를 거쳐 조만간 제도화 될 것으로 보여 업계의 기대감은 더욱 높아졌다.

이에 대해 이번 선언식을 주도했던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실은 “국회와 정부는 물론 주요 공공기관과 업계 모두가 함께 참여해 서로 논의와 타협, 양보를 통해 최종 개선안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동 상생방안이 제대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유주현 회장도 “이번 상생협력 방안이 일자리 창출과 고품질 시설물 생산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밑거름이 되도록 우리 건설업계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 참여한 국토부 김현미 장관은 “일한 만큼 주고, 받은 만큼 일하는 선순확적 시스템을 정착하고, 말단의 하도급 업체와 현장의 노동자에게까지 땀의 대가가 누수 없이 전달되도록 최선의 역량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