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韓‧美 해운물류 협력 강화···제5차 양국 해운협력회의 개최
해수부, 韓‧美 해운물류 협력 강화···제5차 양국 해운협력회의 개최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9.07.10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해양수산부는 10일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제5차 한‧미 해운협력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미 해운협력회의’는 양국의 해운정책을 공유하고, 관심 현안을 논의하는 등 양국 간 해운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2014년부터 개최됐다.

이번 제5차 회의에는 엄기두 해수부 해운물류국장과 마크 버즈비(Mark H. Buzby) 미국 해사청장이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서 양국은 각국의 해운정책을 소개하고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규제 대응 계획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 각국 선사, 물류기업 등의 상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의 애로사항 등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회의 직후 한국 해수부와 미국 해사청 간 ‘한‧미 해운물류 분야 협력각서(MOC, Memorandum of Cooperation)’도 체결했다. 이 협력각서는 2016년 한국측 제안으로 논의를 시작, 해운물류 분야의 정책‧경험 공유 활성화, 전문가 교류, 공동연구 촉진 등 양국 간의 협력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한‧미 양국은 협력각서를 바탕으로 국제 공동연구 및 세미나 개최, 선원 실습 협력 등을 추진하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IMO 등 국제기구 내에서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해수부 엄기두 해운물류국장은 “미국은 한국과 연간 1,300억 달러 이상을 교역하는 나라로서, 한국 선사에게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미국과의 협력 관계를 강화해 국적 선사 및 해운물류기업의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 대표단은 회의 이후 국립해양박물관, 부산신항, 한국해양수산연수원 등을 차례로 방문하는 등 한국의 해양, 해운, 항만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