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페인트, 몽골 시장 진출…품질 경쟁력으로 승부
조광페인트, 몽골 시장 진출…품질 경쟁력으로 승부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9.07.02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몽골 첫 대리점 오픈 1년 만에 5개소 확장 쾌거

- 중앙아시아 시장 진출 기대…“글로벌 판매 확대 힘쓸 것”
조광페인트가 몽골 내 다섯 번째 공식 대리점을 냈다.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조광페인트(대표 양성아)는 2일 몽골 울란바토르에 몽골 내 다섯 번째 공식 대리점을 냈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 9월 몽골 진출 1년 만에 대리점을 5개로 확장하는 쾌거를 이룬 것으로, 중앙아시아 시장 진출의 포문을 연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몽골에 진출한 조광페인트의 대리점인 에스엠티컴퍼니㈜는 충남 천안에서 4대째 조광페인트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는 상미건설㈜(대표 유세현)의 산하 대리점으로, 몽골 진출 1년 만에 대리점을 5개로 늘리며 시장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에스엠티컴퍼니㈜ 유호창 대표는 “몽골에 아파트, 빌딩 등 건축 붐이 일어남에 따라 건축용과 가구용 페인트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며, “조광페인트 제품은 품질이 좋아 국내뿐만 아니라 몽골에서도 프리미엄 제품으로 꼽히는 등 현지 이미지가 좋기 때문에 시장 경쟁력이 있을 거라 판단해 몽골 진출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작년 코트라(KOTRA)의 보고에 따르면, 몽골은 전세계 29개국에서 페인트를 수입하고 있으며, 수입 규모는 약 800만 달러(한화 약 94억 9600만 원)다.

몽골 현지 페인트 시장은 저렴한 중국산 페인트 공급으로 인해 현지 업체가 가격 경쟁력을 잃고 폐업함에 따라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그 중 수입 1위 국가는 한국이며, 점유율은 약 42%이다. 한국 다음으로 러시아 25%, 중국 18% 순으로 한국, 중국, 러시아 3개국의 몽골 페인트 시장 점유율이 전체의 85%에 달한다.

조광페인트 관계자는 “그간 몽골 3대 기업인 노민홀딩스(NOMIN HOLDING)가 운영하는 건자재마트 입점 외에 몽골의 프리미엄 아파트 건설사인 LBH와 공급계약 체결, 주요 가구사와 기술개발 협약체결 등의 성과를 거뒀다”고 밝히며, “중앙아시아 및 글로벌 페인트 시장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해 에스엠티컴퍼니를 도울 것”이라며 전략적 몽골 시장 확장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조광페인트는 2000년 중국 사무소 개소, 2007년 베트남 현지 법인 ‘조광 비나(Chokwang Vina)’를 설립하는 등 동아시아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