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넓게, 더 높게 쓴다… 공간활용 높인 지식산업센터 內 기숙사 ‘눈길’
더 넓게, 더 높게 쓴다… 공간활용 높인 지식산업센터 內 기숙사 ‘눈길’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9.07.02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평 제이타워 3차’ 오피스텔형 기숙사, 전 호실 복층형 설계 ‘화제’

최근 공급 지산 내 기숙사, 복층설계·발코니확장 등 서비스 면적 제공
타 기숙사比 경쟁력 갖춰 입주 후 임차수요 꾸준… 안정적 임대수익 기대

‘부평 제이타워 3차’ 컴퓨터 그래픽스.
‘부평 제이타워 3차’ 컴퓨터 그래픽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가 오피스텔 못지않은 특화 설계를 적용해 눈길을 끈다. 몇 년 전만 해도 지식산업센터 내 공급되는 기숙사들은 대부분 간이숙소처럼 좁은 면적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낮은 편이었다. 하지만 최근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의 경우 발코니 확장, 복층형 설계 등을 통해 실사용 면적을 넓히며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다.

실제 공간활용도를 높인 특화 설계가 적용된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분양시장에서 높은 인기다. 지난해 경기 광명시에 분양한 ‘광명역M클러스터’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270실이 단기간 내 계약을 완료해 눈길을 끌었다. 이 기숙사는 발코니 확장을 통해 최대 5㎡(전용 20㎡ 기준)의 서비스 면적이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준공 이후 임차인 모집도 빠르게 완료된다. 경기 안양시에 위치한 ‘평촌 하이필드’ 지식산업센터 기숙사는 지난해 12월 본격적인 입주를 시작한 지 약 3개월 만에 260실 모두 임대차 계약을 완료한 바 있다. 이 기숙사는 전용 22㎡ 기준으로 5㎡ 이상의 발코니 서비스 면적이 제공된다. 인근의 ‘평촌아이에스비즈타워’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 전용 24㎡의 경우 전면 발코니와 복층형 구조로 설계돼 약 13㎡의 서비스 면적이 제공된다. 해당 기숙사 역시 지난해 3월 준공을 완료한 뒤 현재 167실에 임차인이 들어와 있는 상태다.

이처럼 공간활용성을 극대화한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가 인기를 끄는 요인에는 높은 주거 만족도를 들 수 있다. 합리적인 가격에 오피스텔 못지않은 주거공간을 누릴 수 있다 보니 임차인 모집이 유리해지고, 이에 따른 안정적인 임대 수익도 가능해지는 것이다. 더욱이 면적은 수익률을 좌우하는 분양가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같은 면적이라도 훨씬 더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면적 제공 여부가 투자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이 가운데 제이앤(시공 태영건설)이 인천 부평구 부평국가산업단지 내 선보인 ‘부평 제이타워 3차’ 지식산업센터에도 오피스텔형 기숙사가 분양 중에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상 1층~지상 15층, 연면적만 약 11만3,715㎡ 규모의 ‘부평 제이타워 3차’ 지식산업센터 내 13~15층에 총 364실 규모로 배치된다.

이 기숙사는 오피스텔형으로 조성되는 만큼 전 호실이 복층형으로 설계돼, 보다 넓은 공간감을 자랑한다. 전용 18.38㎡의 경우 복층 면적 9.89㎡과 발코니 면적 4.65㎡이 더해져 실제 사용 가능한 면적은 32.92㎡로 2인 이상이 거주할 만큼 넉넉한 공간활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부평 제이타워 3차 내 입주기업 종사자들을 고정 수요로 확보할 수 있으며 주변으로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우선 해당 지식산업센터 종사자 약 6,500여 명의 독점 수요를 비롯해 상주 인구만 약 2만여 명에 달하는 부평국가산업단지 내 배후수요도 기대해볼 수 있다. 또한 인근 한국 GM 부평공장, 부평 정수사업소, 부평 소방서, 한국전력공사 등의 주요기관이 있어 직장인 수요 등도 추가로 확보가 가능하다.

교통 여건도 뛰어나다. 인천지하철 1호선 갈산역이 도보권 내 위치한 역세권인데다 한 정거장 거리에는 서울 지하철 7호선과 환승역인 부평구청역이 있으며 부지 인근 버스정류장에는 광역버스, 시내버스, 간선버스 등 10여 개의 노선이 정차해 대중교통을 통한 출퇴근이 편리하다. 여기에 경인고속도로 부평IC가 바로 앞에 있어 서울외곽순환도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등 광역도로망을 통한 인근 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부평 일대에 예정된 개발호재로 교통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서울시와 인천시가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연장 사업의 사전타당성 조사를 시행함에 따라 2호선 홍대입구역과 청라국제도시 사이를 잇는 연장 노선이 논의 중이다. 이 노선이 확정될 경우 단지 앞 갈산역과 한 정거장 거리인 작전역에서 2호선으로 바로 환승할 수 있다.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부평구청, 홈플러스, 이마트, 부평관광호텔, 부평세림병원 등의 업무와 관계된 다양한 공공시설 및 편의시설들이 가깝다. 또 굴포천 생태하천, 갈산근린공원, 상동호수공원 등이 가까워 가벼운 운동 및 산책과 같은 여유로운 여가생활도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단지 내에서 업무와 쇼핑, 문화생활 등을 동시에 누리는 원스톱 생활이 가능해 업무효율성 또한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부평 제이타워 3차’ 오피스텔형 기숙사 분양홍보관은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 에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