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박선호 차관 "균형발전 성과 위해 칸막이 없는 노력 필요"
국토부 박선호 차관 "균형발전 성과 위해 칸막이 없는 노력 필요"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06.24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 개소식서 균형발전 중요성․성장동력 강조
24일 국토연구원 강당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 개소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국토부 박선호 1차관.
24일 국토연구원 강당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 개소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국토부 박선호 1차관.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이 “지역경쟁력이 곧 국가경쟁력”이라며 칸막이 없는 노력을 당부했다.

국토부는 박선호 차관이 24일 세종특별자치시 국토연구원에서 개최된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이와 같이 전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8월 모든 중앙행정기관(기존에는 산업통상자원부만 가능)이 균형발전지원단과 균형발전지원센터를 설치할 수 있도록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개정됨에 따라 마련된 자리이다.

올해 2월 국토부는 중앙행정기관 중 처음으로 국토연구원을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로 지정했고, 그간 준비기간을 거쳐 이날 공식적인 균형발전지원센터 개소식을 열게 된 것.

박선호 차관은 “그동안 경제성장을 우선시한 압축 성장으로 수도권에 인구와 산업이 집중되는 문제가 발생했고, 인구 감소와 지방도시 소멸이라는 위기에 처해있는 현 시점에서 균형발전은 매우 중요하며, 침체된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국토연구원은 1978년 설립된 이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싱크탱크로서 다양한 정책 활동을 해 왔으나, 앞으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며 보다 깊이 있고 폭넓은 균형발전 정책연구를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끝으로 “지역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라면서, “균형발전의 실질적인 성과를 위해서는 정부, 지자체, 연구기관이 힘을 모아 칸막이 없이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